서울시, 무기계약직 2400여명 연내 모두 정규직화
서울시, 무기계약직 2400여명 연내 모두 정규직화
  • 김용만 기자
  • 승인 2017.07.05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쪽대책' 비난 대응… 기간제 1000여명도 내년 정규직화
▲ 서울 학교 비정규직 노조원들이 지난달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열린 총파업 결의대회에서 비정규직 완전 철폐 등을 주장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시가 투자·출연기관의 무기계약직 2400여명을 연내 모두 정규직화한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부 방침을 정하고 이번 정규직화 대상 기관인 투자·출연기관 20곳 가운데 11곳과 직제 변경, 예산 확보 등을 놓고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5일 밝혔다.

무기계약직이란 사실상 정규직과 같은 일을 하고 정규직처럼 회사는 계속 다닐 수 있지만, 연봉 등에서는 비정규직에 가까운 직군이다.

종전부터 무기계약직 문제는 꾸준히 개선해야하는 사회적 문제로 지적돼왔고, 특히 지난해 발생한 서울 지하철 2호선 구의역 사고로 주목받았다.

당시 서울시는 사고 후속 대책으로 스크린도어 유지·보수 인력을 '안전업무직'이라는 이름으로 직접 고용했다.

그러나 고용사가 바뀌어 신분이 안정됐을 뿐, 무기계약직인 탓에 온전한 '일반직'(정규직)에는 이르지 못해 '반쪽짜리 대책'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에 서울시는 결국 '무기계약직의 전원 정규직화'라는 카드를 꺼냈다.

앞서 서울시는 2011년 박원순 현 서울시장 당선 이후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핵심 시정 목표로 내걸고 관련 정책을 추진해온 바 있다.

실제로 시는 2012년 3월 '서울시 공공부문 비정규직 고용개선 대책'을 발표한 이래 5년간 8000여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성과를 냈다.

또 이 같은 시의 방침에 따라 내년 상반기까지 투자·출연기관의 비정규직 기간제 근로자 1000여 명도 정규직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무기계약직의 처우 개선을 고민해오다 아예 이 제도를 없애기로 가닥을 잡았다"며 "같은 일을 하는 이들을 정규직화해 같은 직렬로 끌어안는 것이 옳다고 봤다"고 설명했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