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현백 청문회, 野 ”이념편향” VS 與 “적합” 공방
정현백 청문회, 野 ”이념편향” VS 與 “적합” 공방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07.04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천안한 폭침, 북한 소행 부인하지 않았나” 공세
鄭 “위안부 합의, 피해자 중심의 재협상 필요해”
▲ 여성가족부 정현백 장관 후보자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4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의 인사청문회에서 야당은 ‘이념편향’ 논란 등을 제기하며 공세를 펼쳤고, 여당은 "여성부를 맡을 적임자"라고 치켜세우면서 단단히 엄호했다.

야권은 특히 “정 후보자가 2010년 천안함 폭침 사태가 북한의 소행임을 부인하는 활동을 했다”고 지적하면서 이념편향 의혹을 제기했다.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은 "정 후보자는 폭침 한 달 뒤 미국 의회의 한반도 평화포럼에 참가해 북한의 폭침이라고 하는 데 대해 강경 비판했다"면서 "'천안함 괴담'을 국제사회에 퍼뜨린 망신이었다"라고 말했다.

같은 당 윤종필 의원도 "(정부발표에 대한) 반대 선봉에 정 후보자가 있었다"면서 "순직 장병들이 서민들의 아들인데, 그 가해자에 대한 입장이 왔다 갔다 하는 상황에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에 정 후보자는 "북한의 소행이 아니라고 이야기한 적은 한 번도 없다. 국민의 의구심을 해소해야 한다는 것이었다"면서 "(천안함 폭침에 대한) 사법부의 판결을 존중한다"라고 반박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정 후보자의 활동이력을 높이 평가하면서 정책질의에 집중했다.

민주당 박경미 의원은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연구논문을 발표했고, 수요집회에서 피해자 할머니들의 목소리를 대변했다"고 추켜 세웠다.

같은 당 박주민 의원은 남녀 임금 격차와 여성혐오범죄 문제 등에 대해 어떤 정책을 추진할지 물으며 "향후 장관이 되면 정부 내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한편, 정 후보자는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의에 “피해자 중심의 재협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그는 한일 위안부 합의의 결과로 지난해 출범한 화해·치유재단에 대해서는 “활동 전반을 우선 점검하겠다”며 “재단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서 순차적으로 과정을 밟아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박규리 기자 bgr8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