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의병의 날’ 개최지 문경시로 확정
‘대한민국 의병의 날’ 개최지 문경시로 확정
  • 김대환 기자
  • 승인 2017.07.03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독립운동사에서 가장 우뚝한 분 가운데 한 명 운강 이강년 의병장 동상. (사진=문경시)
행정자치부가 제8회 ‘대한민국 의병의 날’ 행사의 개최지를 경상북도 문경시로 확정했다.

‘의병의 날’은 의병의 역사적 가치를 일깨워 애국정신을 계승하기 위하여 2010년 5월 제정된 국가기념일이다.

그간 경남 의령을 시작으로 7회에 걸쳐 행사를 진행해 오다가 이번 8회 ‘의병의 날’ 행사의 개최지로 우리 문경시가 결정됐다.

의병이란 나라가 외적의 침입으로 위급할 때 국가의 명령을 기다리지 않고 민중이 스스로의 의사에 따라 적에게 대항하여 싸우는 구국 민병을 말한다.

그러한 까닭에 한국독립운동사의 가장 첫머리에 의병이 등장한다.

문경시는 한국 독립운동사에서 가장 빛나는 별 가운데 한 분인 운강雲崗 이강년(李康年) 의병장을 비롯해 도암(島菴) 신태식(申泰植) 선생, 민순호 선생 등 한국독립운동사에서 이름난 여러 인물들을 배출한 호국의 고장이다.

게다가 성재 고상증 선생의 '용사실기'와 천연재 권용중 선생의 '용사일록' 등의 자료가 발굴되어 임진왜란 당시에도 의병이 일어났음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운강 이강년 의병장은 한국독립운동사에서 가장 우뚝한 분 가운데 한 명이다.

그는 1858년 문경 가은 도태리(가은읍 상괴리)에서 태어나 1896년 처음으로 창의한 이후 의병 항쟁의 선봉에 서 있었다.

또한 1907년 군대해산 이후 다시 창의하여 경북 북부 지역과 강원도, 충청도 일대를 누비며 수많은 전투를 치러냈다.

이후 1908년 서대문 형무소에서 교수형을 당해 순국했다. 정부에서는 그 공로를 치하해 1962년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추서했다.

특히 그가 서훈 받은 대한민국장은 독립운동 포상자 약 1만4000명 가운데 40여명 밖에 받지 못한 대단한 훈장이다.

이를 통해 국가가 운강선생의 독립운동 공적을 얼마나 높게 평가하는지 확인된다.

문경시 관계자는 3일 "다가오는 2018년은 운강 선생이 순국하신지 11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이다. 이러한 때에 우리 문경에서 국가에서 주최하는 뜻깊은 행사를 개최하게돼 그 의미가 남다르다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문경/김대환 기자 ejavm134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