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안철수, 결자해지 차원서 ‘조작 파문’ 적극 해명해야
[기자수첩] 안철수, 결자해지 차원서 ‘조작 파문’ 적극 해명해야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07.02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인 문준용씨의 ‘취업특혜 증거 조작’ 사건에 대해 소극적으로 대응하면서 국민들에게 많은 실망을 주고 있다.

안 전 대표는 이번 조작 파문의 중심에 서 있다. 당의 대선 후보로서의 도의적 책임뿐만 아니라, 이번 사건에 연루된 인물들이 모두 ‘안철수계’로 분류됐던 인물이기 때문이다.

증거조작을 지시한 혐의를 받는 이준서 전 최고위원은 안철수 후보의 인재영입 1호 인사였으며, 실행한 이유미(38) 당원은 카이스트 대학원 제자였다.

‘안철수 책임론’이 ‘국민의당 책임론’으로 퍼져나가자 진퇴양난에 빠진 당 내부에서는 증거 조작을 실시한 이씨의 단독 범행임을 강조하고 있다. 안철수 후보 대선캠프에서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던 손학규 전 경기지사·천정배 전 대표·정동영 의원들도 하나같이 ‘문준용 제보 조작’에 대해 당 차원에서 전혀 알 수 없었다고 책임을 부정했다.

박지원 전 대표도 지난달 28일 “2~3일 전에 당직자로부터 이러한 일이 있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선거 기간 중) 저에게는 전혀 보고한 사실이 없고 그 내용도 몰랐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안 전 대표는 자당 박주선 비대위원장이 사과문을 발표한 지난달 26일부터 침묵으로 일관하다가 당이 조사단을 꾸려 지난달 30일 안 후보에게 진상조사를 실시하자, 전화로 겨우 입장표명을 내놓았다.

이유미 씨가 지난달 25일 안 전 대표에게 “고소 취하를 부탁드린다, 구속 당한다고 하니 너무 두렵다. 죽고 싶다”라는 내용의 문자를 했으나 안 전 대표는 이해하지 못했다는 해명도 당의 사건 조사단장인 김관영 의원과의 전화통화 조사에서 나왔다.

특히 안 전 대표는 당이 요청한 대면조사도 거부하다가 2일인 오늘에서야 대면조사에 나서기로 결심했다.

문재인 후보자와 1위 경쟁이 치열했던 지난 대선에서 자신이 영입한 인사와 제자가 뒤에서 증거를 조작한 중차대한 이번 사건을 안 후보는 애써 피하고 있는 것 같다.

이같은 안 전 대표의 대응인 주변인들이 묘사하는 안 전 대표 특유의 신중·소심한 정치적 성향과 관련이 깊다는 해석이 나온다.

그는 2012년 대선 당시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와의 단일화 논의과정에서 막판까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장고하다가 후보직을 사퇴한 바 있다.

그럼에도 안 전 대표는 이번 파문을 사전에 인지했는지 여부와 관계없이 도의적 차원에서 국민앞에서 사과와 해명을 해야 한다.

안 전 대표는 지난해 4·13 총선 당시 자당 김수민ㆍ박선숙 의원의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이 불거지자 “전적으로 정치적 책임을 지겠다”며 대표직에서 자진 사퇴한 바 있다.

이후 해당 사건에 연루됐던 두 명의 의원이 1·2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으면서 안 전 대표도 상당 부분 명예회복에 성공했다.

이번에도 안 전 대표는 정치적 결단을 내려야 한다. 이번에 그가 내려야 할 결단은 결자해지(結者解之) 측면에서 향후 대선에 나서지 않겠다는 결단일 수도 있고, 정치 은퇴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그 전에 성실하게 조사에 임해야 한다. 그래야 정치적 결단 후에도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국민들로부터 다시 신임을 이끌어 정치계에 재기할 수 있다.

[신아일보] 박규리 기자 bgr8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