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최고수뇌부 해칠 흉계꾸민 테러범죄자 극형 처할 것"
北 "최고수뇌부 해칠 흉계꾸민 테러범죄자 극형 처할 것"
  • 박영훈 기자
  • 승인 2017.06.28 2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국가보위성 등 연합성명… 테러범죄자 박근혜·이병호 지목

▲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사진=연합뉴스)

북한은 28일 국가보위성, 인민보안성, 중앙검찰소 연합성명을 통해 “우리의 최고수뇌부를 해칠 천인공노할 흉계를 꾸미고 추진한 특대형 국가 테러 범죄자들인 박근혜 역도와 전 괴뢰국정원 원장 리병호 일당을 극형에 처한다는것을 내외에 선포한다”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성명은 “박근혜와 리병호 일당은 물론 괴뢰 국정원 놈들도 지금 이 시각부터 누구에 의해 어느 때, 어느 곳에서 어떤 방법으로 처참한 개죽음을 당하여도 항소할 수 없다”고 협박했다.

그러면서 “남조선 당국은 우리의 최고 수뇌부를 노린 특대형 국가 테로범죄행위를 감행한 박근혜 역도와 전 괴뢰 국정원 원장 리병호 일당을 국제협약에 따라 지체 없이 우리 공화국에 넘겨야 한다”고 요구했다.

성명은 또 “미국과 남조선 괴뢰들이 우리의 최고 수뇌부를 노린 특대형 국가테러 범죄를 또다시 기도하는 경우 그 조직자, 가담자, 추종자들은 철처히 추적하여 전시법에 따라 사전 통보 없이 즉결처형한다는 것을 공식 선고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만일 미국과 남조선당국이 우리의 이러한 경고를 무시하거나 우리의 단호한 조치에 도전해 나오는 경우 그 대가를 그 무엇으로써도 막을수 없는 물리적 방법으로 치르게 될 것이라는데 대하여 우리는 숨기지 않는다”며 고강도 무력 대응을 시사했다.

북한의 이번 성명은 박근혜정부가 북한의 정권교체를 도모하는 한편,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암살을 검토했다는 일본 아사히 신문의 보도에 대한 북측의 반응으로 보인다.

아사히 신문은 26일 ‘박근혜 정부의 대북정책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박근혜 정부가 2015년 말 이후 김정은 위원장을 지도자의 지위에서 끌어내리려는 공작을 행했으며, 구체적으로 남북 당국자간 회담이 결렬된 뒤 박 전 대통령이 북한 지도자 교체를 목표로 한 정책 서류에 서명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국정원 측은 27일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하고,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의 한 관계자도 보도내용을 부인했다.

[신아일보] 박영훈 기자 yh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