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安 버리나... 정치생명 고비
국민의당 安 버리나... 정치생명 고비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06.28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주선 "안철수 전 대표도 필요성 있음 조사"
與 "공작 정치" 배후 규명 촉구… 강경 대응
▲ 국민의당의 문재인 대통령 아들 '취업 특혜 의혹' 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준서 전 최고위원을 출국금지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이유미씨로부터 조작된 내용을 제보받아 당에 알린 인물이다. 사진은 국민의당 창당을 준비중이던 안철수 의원이 지난 2016년 1월 15일 창당 준비 인재영입위원장으로서 30대 벤처 창업가인 이준서씨를 처음으로 영입한 뒤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트위터에 게재한 사진.(사진=연합뉴스)

'문준용 취업특혜 조작' 사건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면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의 정치적 생명까지 위협하고 있다.

지난 19대 대선 패배의 아쉬움이 채 가시기도 전에 또 다시 시련기를 맞고 있는 것이다.

안 전 대표는 이번 조작 파문의 중심에 서 있다. 당의 대선 후보로서의 도의적 책임뿐만 아니라, 이번 사건에 연루된 인물들이 모두 ‘안철수계’로 분류됐던 인물이기 때문이다.

조작을 지시한 혐의를 받는 이준서 전 최고위원은 안철수 후보의 인재영입 1호 인사였으며, 실행한 이유미(38) 당원은 카이스트 대학원 제자였다.

여론의 반응도 냉담하다. 28일 국민의당 홈페이지에는 안철수 책임론을 필두로 하여, 국민의당 의원들의 총사퇴까지 요구하는 비난글이 쇄도하고 있다.

이처럼 '안철수 책임론'이 제기되자 진퇴양난에 빠진 국민의당 내부에서는 안철수 전 대표와 증거 조작을 실시한 이씨와의 선긋기에 나선 모양새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안철수 전 대표에 대한 수사 가능성에 대해 “조사 필요성이 있다고 제기된다면 예외로 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씨가 검찰조사에서 당이 꼬리자르기를 하고 있다고 말한 것에 대해서는 “자기 자신의 범행을 합리화하거나 동정을 받아보려고 그런 (꼬리 자르기) 주장을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든다"고 주장했다.

또 박 위원장은 당 지도부 책임론에 대해“조작된 내용을 모르고 보고를 받았다면 책임 질 수가 없다"며 일축했다.

지난 대선 당시 국민의당 선거대책위원회에서 주요 직책을 맡았던 당사자들도 자신은 몰랐던 일이라며 일제히 선을 긋고 나섰다.

안철수 후보 대선캠프에서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던 손학규 전 경기지사·천정배 전 대표·정동영 의원들도 하나 같이 ‘문준용 제보 조작’에 대해 알 수 없었다고 강조했다.

박지원 전 대표도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2~3일 전에 당직자로부터 이러한 일이 있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선거 기간 중) 저에게는 전혀 보고한 사실이 없고 그 내용도 몰랐다“고 부정했다.

특히 국민의당 내부에서는 이씨의 스승이었던 안철수 전 후보가 '결자해지(結者解之)'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공공연히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당 김태일 혁신위원장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저는 개인적으로 안철수 전 대표가 빨리 이 문제에 대해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본다"며 대선후보였던 안 전 대표가 '최종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대선 패배 이후에도 여소야대 국회에서 의석수 40석를 통한 '캐스팅보트'로서의 역할로 색깔을 드러내던 국민의당으로서는 당의 존립 자체가 위험에 빠진 형국이기 때문에 최악의 경우 안철수 카드를 버릴 수 밖에 없다는게 정치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특히 국민의당 내부에서는 진한 내홍과 함께 ‘동교동계’를 중심으로 한 집단 탈당 사태와 더불어 민주당으로의 흡수통합론까지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의 한 현역의원은 "공공연히 민주당 복귀를 주장했던 동교동계가 다시 집단행동에 나선다면 호남 의원들을 중심으로 탈당 움직임이 이어질 수도 있다"고 관측했다.

여당인 민주당은 이번 파문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일자리 추경에 대해 자유한국당 없이 심사에 나서지 않겠다고 밝힌 국민의당을 옥죄고, 새정부의 추진력을 더욱더 확보하기 위함이라고 보여진다.

더 나가서는 5년 후 대선에서 강력한 후보로 추정되는 안철수 전 대표를 미리 처리해야 정권의 영속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강경 방향을 견지할 것으로 보인다.

바른정당은 이번 제보 조작 사건과 문준용 씨의 채용 의혹 두 가지 모두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근 ‘자강론’을 내세우며 선출된 이혜훈 당대표를 필두로 보수의 합리적인 면을 내세우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제대로 색깔을 드러낸다는 계산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은 아직까지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향후 국민의당과 민주당과의 합당 가능성까지 염두해 셈법 계산을 하고 있는 형국이다.

한편 안철수 전 대표는 침묵을 지키고 있지만 '증거 조작'을 알았든 몰랐든 정치생명에 치명타가 될 수밖에 없다.

결국 조작 사건이 당 차원의 개입이 있었는지, 윗선의 지시가 있었는지 여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그 결과에 따라 국민의당의 존립과 안철수 정치 생명에 명운이 달려 있다.

[신아일보] 박규리 기자 bgr8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