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탈원전정책 전력수급 불안 주장 저의 의심"
靑 "탈원전정책 전력수급 불안 주장 저의 의심"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6.28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난 야기 않는 전제 아래 계획 수립"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부산 기장군 장안읍 해안에 있는 고리원전 고리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서 어린이들과 함께 영구정지 터치 버튼을 누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가 28일 신고리5,6호기 건설작업 중단 등에 따른 일각의 전력수급 불안과 전기요금 인상 주장에 대해 "다른 저의가 의심된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력난을 야기하지 않는다는 전제 아래 (탈원전 계획을)수립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어떤 결정도 전력수급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결정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올해 연말까지 2031년까지 계획을 담은 '8차 전력수급계획'이 나온다"며 "앞으로 몇 달 이내에 정부의 탈월전 정책 방향이 전력수급계획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원전이나 석탄에 익숙해져 싸고 효율이 좋은 에너지원이라 믿어왔지만 여러나라에서 탈원전 탈석탄이 본격화되고 있다"며 "필요한 전기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느냐는 의문이 생길 수 있지만, 공약이행 계획을 짜고 있으며 구체적인 계획은 연말 8차 수급계획에 확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고리1호기 가동중단 기념식에서 탈원전을 선언하며 현재 검토 중인 모든 원전 건설 계획의 백지화를 선언한 바 있다. 신고리5,6호기의 건설도 중단된 상태다. 청와대는 10인 이내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최대 3개월 동안 여론수렴을 거쳐 시민배심원단이 건설 여부를 판단하기로 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