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지원 착수
정부,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지원 착수
  • 이선진 기자
  • 승인 2017.06.28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F 꾸려 지원단 구성… 공론화위원회 독립적 지위부여

▲ 신고리 원전 5,6호기 조감도. (사진=한국수력원자력 제공)
국무총리실이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공론화 작업 지원절차에 착수했다.

28일 총리실에 따르면 경제조정실을 중심으로 태스크포스(TF)를 꾸려 공론화작업 지원을 위해 해야 할 일을 먼저 추리고, 이후 15명 안팎의 지원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TF는 이날 중 구성이 완료된다.

총리실은 공론화위원회에 독립적 지위를 부여하고 설치근거와 구성, 역할, 활동내용을 규정한 총리훈령을 마련하기로 했다. 공론화 위원은 총리가 임명하지만, 총리실 산하 위원회는 아니다.

특히 총리실은 공론화위원회 위원을 어떻게 구성할 지 방식을 논의 중이다.

공론화위원회가 설문조사와 TV토론회 등 공론조사를 설계하고, 최종 판단을 내릴 시민배심원단 선정과 표결방식 등 기준을 만드는 데에 공을 들이고 있다. 공정성 시비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것이다.

총리실은 이해관계자나 에너지 분야 관계자가 아닌 사람 중 국민적 신뢰가 높은 덕망 있고 중립적인 인사를 중심으로 10인 이내 위원을 선정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총리실은 외부단체들로부터 추천을 받거나 전문가를 발굴하는 방식 등을 비교하고 있다.

또, 공론화 작업에 필요한 예산 확보에도 나섰다. 최대 3개월간 가동될 공론화위원회 운영비용과 설문조사 비용, 시민배심원단 운영비용 등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다만 여론수렴을 위한 조사방식과 규모, 시민배심원단 구성과 운영에 대한 일체 결정권이 공론화위원회에 있고 총리실은 이를 지원만 하는 구조라 예산산정은 큰 틀에서 이뤄진다.

총리실 관계자는 “공론화위원회가 구성되면 곧바로 공론화작업에 착수할 수 있도록 미리미리 준비해 최대한 소요시간을 단축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선진 기자 s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