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올해 상반기 해외직구 키워드는 '원더우먼'"
11번가 "올해 상반기 해외직구 키워드는 '원더우먼'"
  • 박소연 기자
  • 승인 2017.06.27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대 여성 구매액 68%↑… 직구 품목 다변화 두각
▲ (자료=SK플래닛 11번가)

SK플래닛이 운영하는 온라인쇼핑사이트 11번가는 '2017년 상반기 해외직구 키워드'로 '원더우먼'(WONDER WOMAN)을 꼽았다.

원더우먼은 세계로 뻗어 나가는 직구시장(Worldwide), 원스톱 쇼핑(One-stop shopping), 직구2세대 급부상(New Consumer), 품목 다변화(Diverse), 전자기기의 강세(Electronics), 합리적 쇼핑환경(Reasonable)을 뜻하는 영어 단어의 첫 글자에 여성(Woman)을 합성한 것이다.

11번가는 상반기 해외직구 카테고리 구매자 데이터를 분석해 보니 ‘30대 여성’이 1위(26%)를 차지했고 이들의 구매거래액은 지난해보다 68% 급증했다고 27일 밝혔다.

가장 잘 팔린 품목은 ‘다이슨 청소기’, ‘압타밀 분유’, ‘루이비통 명품잡화’ 순으로 대부분 30대 여성들의 선호 품목이었다.

또 원조 해외직구 시장인 미국 외에도 독일, 영국, 대만 등이 신흥 강국으로 떠오르며 국가(대륙)별 구매품목이 뚜렷해지고 있는 것도 두드러졌다.

11번가에서 국가별 거래액 비중은 가장 큰 미국(60%)에 이어 유럽(독일, 영국 등)(22%), 일본(11%), 중국(7%) 등이 다양하게 분포됐다.직구 품목의 다변화도 두드러졌다.

2~3년 전까지만 해도 해외직구 하면 주로 특정 브랜드의 패션아이템이 주를 이뤘는데, 이제는 가전, 식품 등 다양한 품목으로 확장되는 추세를 보였다. 올해에는 강세를 보인 것은 '디지털·전자기기'였다.

SK플래닛 11번가 박준영 MD본부장은 "다변화하는 직구 시장과 고객 수요 등을 입체적으로 분석해 트렌디한 상품소싱, 차별화된 프로모션 등 상품경쟁력 제고 방안을 꾸준히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11번가는 여성들이 선호하는 럭셔리 패션 온라인 부티크샵인 '포워드'(FORWARD)를 입점시켜 펜디, 발렌시아가, 돌체 앤 가바나 등 300개 이상 브랜드의 5000여개 상품을 선보일 방침이다.

또 11번가 해외직구는 국내 시즌이슈를 고려한 상품들을 합리적인 가격에 차별화를 두고, 인기 상품을 국내 판매가보다 저렴하게 마련하고 단독물량 확보를 통해 1주일 이내 배송을 해주는 등 편리한 쇼핑환경을 마련해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신아일보] 박소연 기자 thdus524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