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기업의 자발적 변화 기다리겠다"
김상조 "기업의 자발적 변화 기다리겠다"
  • 신승훈 기자
  • 승인 2017.06.23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현대차·SK·LG 등 4대 그룹과 면담
▲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이 23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리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4대 그룹 경영진 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차에서 내리고 있다.

"새로운 사전규제 법률을 만들어 기업의 경영판단에 부담을 주거나 행정력을 동원해 기업을 제재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기업인들의 자발적인 변화를 기다리겠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23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4대 그룹과의 간담회에서 "기업 스스로 변화의 노력을 기울여주시고 모범적인 사례를 만들어줄 것을 부탁드리기 위해 오늘 자리를 마련했다"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 위원장과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하현회 ㈜LG 사장 등이 참석했다.

김 위원장은 "한국경제가 성장하고 경제 환경이 급변하면서 대기업집단을 바라보는 국민의 시선이 크게 달라졌지만 각 그룹의 경영전략과 의사결정 구조는 사회와 시장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 점이 없지 않았다"라고 아쉬움을 표시했다.

그는 이어 "소수의 상위 그룹들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는데 다수 국민의 삶은 오히려 팍팍해진 것은 뭔가 큰 문제가 있다는 의미"라며 "모든 것이 기업의 잘못 때문은 아니지만 기업도 되돌아보아야 할 대목이 분명 있다"라고 말했다.

▲ 하현회 (주)LG 사장이 23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리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4대 그룹 경영진 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차에서 내리고 있다.

김 위원장은 기업인들에게 정부 정책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해 줄 것을 당부하면서 이에 대해 "경청하겠고, 협의할 것이며,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이날 간담회가 일회성 행사나 보여주기식 이벤트가 아니"라면서 "개별 그룹과의 협의나 정부 차원의 협의도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한국경제를 둘러싼 환경이 녹록지 않고 남겨진 시간이 많지 않다"면서 "공정거래위원장으로서 최대한의 인내심을 가지고 기업인들의 자발적인 변화를 기다리겠다"라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신승훈 기자 shin@shinailbo.co.kr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