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TF 설치해 '위안부 합의' 검증 곧 착수
외교부, TF 설치해 '위안부 합의' 검증 곧 착수
  • 이선진 기자
  • 승인 2017.06.23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정부의 '위안부 합의' 입장 정리 절차
고위 관계자 "합의 전반에 대해 살필 것"
▲ 17일 오후 종로구 옛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성남 평화나비 온누리를 날다' 행사에서 참가자들이 소녀상을 지켜내겠다는 의지를 담아 매만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외교부가 곧 한일 위안부 합의의 전반적인 검증 작업에 착수한다.

23일 정부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이달 중 외교부는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해 위안부 합의의 전반에 대한 검증 작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일본 정부는 지난 21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간의 통화를 비롯한 각종 계기 때마다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한국 측에 촉구하고 있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는 출범 후 위안부 합의에 대해 존중 또는 파기에 대해서는 입장을 정하지 않은 상태다.

이에 이번 외교부 TF의 검증 결과는 한일 위안부 합의를 파기할지 유지할지 등에 대한 정부 입장을 결정하는 절차의 하나로 해석된다.

TF는 한일 국장급 협의(2014년 4월∼2015년 12월) 관련 외교문서와 관계자 진술 청취 등을 통해 협상 과정에서 피해자의 견해 청취 등이 충분히 이뤄졌는지 여부, 협상이 막판 교착 상황을 거듭하다 급진전하면서 합의에 이른 경위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또 '최종적·불가역적 해결'이라는 표현과 주한일본대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평화의 소녀상) 이전 관련 문구가 합의에 포함된 경위도 확인 할 방침이다.

아울러 위안부 합의의 이행 과정과 합의 이후의 정부 대응 전반에 대해서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신아일보] 이선진 기자 s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