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9부동산대책 피한 지역, 풍선효과 기대는 '글쎄'
6.19부동산대책 피한 지역, 풍선효과 기대는 '글쎄'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7.06.22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말까지 非조정대상지역서 '3만7천여가구 분양'
11.3학습효과·가계부채대책 전망…수요 쏠림 미미

▲ 서울의 아파트 단지.(사진=연합뉴스)
정부의 6.19부동산대책을 비해간 지역에서 올 여름 3만7000여가구가 분양될 예정이지만, 전문가들은 이들 지역이 풍선효과를 기대하긴 다소 무리가 있다고 전망했다. 11.3대책에 의한 학습효과로 시장 충격이 크지 않고, 추가적인 가계부채 대책이 나올 수 있는 상황에서 수요층이 섣불리 비조정대상지역으로 움직이진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22일 부동산시장 분석업체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이달 넷 째 주부터 오는 8월말까지 비(非)조정대상지역에서 분양을 계획 중인 물량은 총 3만7481가구(일반분양 기준)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5만5659가구 보다 1만8178가구 줄어든 수준이다. 지난해 동탄2신도시와 남양주시, 하남시 등 수도권 공공택지에 분양이 많았던 반면, 올해는 이들 지역의 물량이 급격히 줄었든 영향이 크다.

업계에선 지난 19일 발표된 부동산대책(이하 6.19부동산대책)이 분양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특히 비조정대상지역으로 수요 쏠림 현상이 나타날 것인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단기적으로는 시장 전반의 분위기가 다소 위축될 수 있단 관측이 나온다. 서울 전지역의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을 소유권 이전 등기시까지로 제한해 서울은 강남과 강북을 가리지 않고, 매수세가 움츠러들 전망이다.

조정대상지역에서의 주택담보대출비율(LTV)·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를 강화한 것도 투기수요를 거르는데 한 몫을 할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이현수 부동산114 연구원은 "7월에 서울에서 10대 건설사 브랜드 아파트 분양이 쏟아질 예정인데, 서울 청약열기는 위축될 것"이라며 "조정대상지역의 LTV 규제비율이 강화돼 집단대출이 어려워지고, 잔금대출에도 DTI가 신규로 적용돼 예비청약자의 자금조달 부담이 커졌다"고 말했다.

그렇다고 비조정대상지역으로 수요가 급격히 옮겨가기도 어렵다고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이번 대책에는 조정대상지역이라도 서민·실수요층을 위한 규제 예외 항목이 마련됐고, 정부가 추가적인 가계부채 대책을 준비 중이기 때문에 비조정대상지역에 투자도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여기에 시장이 지난 11.3대책에 상당부분 적응을 한 상태에서 큰 틀을 유지한 6.19대책의 충격이 예상보다 크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부동산인포 권일 리서치팀장은 "비조정대상 지역은 대출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 만큼 어느 정도는 청약자들이 이동할 가능성이 높다"며 "다만, 정부가 8월에도 가계부채 종합대책 마련을 시사한 만큼 단기간에 청약자들이 쏠릴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천동환 기자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