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하반기부터 공공부문 '블라인드 채용' 시행"
文대통령 "하반기부터 공공부문 '블라인드 채용' 시행"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6.22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보회의 주재… "이력서에 차별적 요인 일체 기재하지 않도록"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채용시 지역인재 30% 이상 채용토록"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입장하며 양복 상의를 벗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하반기부터 공무원이나 공공부문 채용시 '블라인드 채용제'를 실시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추가경정예산안이 통과되면 하반기에 하반기에 공무원이나 공공부문에서 추가채용이 있을 수 있다. 공무원과 공공부문은 정부 결정만으로 가능하지 않겠느냐"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채용하는 분야가 특별히 일정 이상 학력이나 스펙, 신체조건을 요구하는 경우 외엔 이력서에 학벌이나 학력, 출신지나 신체조건, 말하자면 차별적 요인은 일체 기재하지 않도록 하자"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대선에서 이른바 '스펙 없는 이력서'를 통한 블라인드 채용 법제화를 공약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6월 임시국회에서 공공부문 블라인드 채용을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은 법률개정안 통과를 추진 중인 가운데, 문 대통령도 공약 이행 의지를 밝힌 셈이다.

문 대통령은 "명문대 출신이나 일반대 출신이나, 서울에 있는 대학 출신이나 지방대 출신이나 똑같은 조건, 출발선에서 오로지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게 이번 하반기부터 당장 시행했으면 한다"며 "공무원과 공공부문은 우리 정부 결정만으로 가능하니 추진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민간쪽은 법제화 전까지는 강제할 수 없는데, 민간 대기업도 과거 블라인드 채용제를 실시한 사례에 의하면 훨씬 실력있고 열정있는 인재를 채용할 수 있었다는 게 증명이 됐다"며 "민간 대기업에도 권유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혁신도시사업으로 지역으로 이전된 공공기관이 신규채용할 땐 지역인재를 적어도 30% 이상 채용하도록 했으면 한다"며 지역인재 채용할당제 구현에 대해서도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관심 갖고 노력하는 공공기관은 20%대를 넘어선 곳도 있고, 관심이 덜한 공공기관의 경우 아직도 10%도 안 될 정도로 지역마다 편차가 심하다"며 "적어도 30%선 정도는 채용하도록 확실히 기준을 세우든지 독려하도록 해달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래야 혁신도시사업이 지역인재까지 발탁하고 지역의 새 성장동력을 만들어내는 진정한 국가균형 발전사업이 될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