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전 어린이집서 친환경급식… 박원순 '먹거리 기본권' 선언
서울 전 어린이집서 친환경급식… 박원순 '먹거리 기본권' 선언
  • 김용만 기자
  • 승인 2017.06.20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식재료 사용률 70%로 상향… 취약계층 지원·과일자판기 설치
서울시, 먹거리 마스터플랜 발표… "시민 '먹거리 주권' 회복하겠다"
▲ 박원순 서울시장이 20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시민과 함께하는 서울 먹거리 선언'행사에서 '먹거리 마스터플랜'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서울시가 국공립·민간·가정 어린이집과 지역아동센터, 복지시설 등의 기관에서 친환경 식재료 사용률을 2019년까지 70%로 높여나가기로 했다.

또 영양 상태가 위험한 노인 6000명에게 영양꾸러미를, 중위소득 80% 이하 가구 중 먹거리 지원이 필요한 2만 가구에게 식품을 살 수 있는 바우처를 지급할 계획이다.

지하철에는 탄산음료 자판기 대신 과일·채소 자판기가 설치된다.

서울시는 20일 오전 시청사에서 전문가와 시민사회단체, 지역생산자, 학생과 다문화 가정 등 시민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과 함께하는 서울 먹거리 선언' 행사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서울 먹거리 마스터 플랜'을 발표했다.

박원순 시장은 "먹는 문제는 먹거리 주권 회복의 문제"라며 "전국 최초 친환경 무상급식을 시작했던 서울시가 다시 한 번 선도적으로 도농상생 먹거리 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그는 "먹거리 문제를 건강과 안전의 영역에 한정짓지 않고 복지·상생·환경 같은 다양한 사회적 관계망으로 확장시켜 생산~유통~소비 전 단계를 아우르는 방향으로 먹거리 정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2년간 준비한 이 계획의 핵심은 어린이집·지역아동센터·복지시설 7338곳으로의 친환경 급식 확대다.

서울시는 지금까지 초·중·고등학교 위주로 친환경 무상급식을 해왔다. 식자재의 절반을 친환경 재료로 쓰는 어린이집이 5곳 중 1곳(22%)에 불과하다.

서울시는 2020년까지 점진적으로 모든 아동·어르신 시설이 친환경 급식을 도입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각 자치구는 농촌과 계약을 맺고 직거래 시스템을 구축하고, 조만간 설치되는 '공공급식센터'를 통해 친환경 식자재를 관할 어린이집에 배송해주는 역할을 맡게 된다.

친환경 식자재는 값이 비싸기 때문에 서울시가 한 끼에 500원씩 보조금을 지급한다.

올해 하반기에 강서친환경유통센터(1440㎡)에 서남권 공공급식센터를 만드는 등 농가에서 자치구로 보낸 식재료를 받아 어린이집 등에 전달하는 센터들도 늘려나갈 계획이다.

또 취약계층 노인들에겐 잘 씹을 수 있는 반조리 음식이나 영양보충 음료 등을 보내고 결식 아동·다문화 가정·소규모 급식지원센터 등엔 일주일에 2번씩 집밥 같은 급식이 배달된다.

그동안 쌀, 김치 같은 식재료만 공급받던 많은 이들이 조리를 할 수 없어 라면으로 끼니를 떼우기 일쑤였기 때문이다.

박 시장은 "경제적 이유로 먹거리 권리를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가구가 아직도 18만 가구(2015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달한다"며 "먹거리야말로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 박원순 서울시장이 20일 오전 서울시청사 열린 '시민과 함께하는 서울 먹거리 선언식'에 참석해 서울시민 먹거리 기본권을 선언하고 시민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서울시)

이날 발표된 '먹거리 마스터플랜'에는 중위소득 80% 이하 가구 중 먹거리 지원이 필요한 2만 가구에 대해 밑반찬 등 식료품을 구입할 수 있는 식품바우처 제도를 내년 도입하는 방안도 담겼다.

식품바우처의 지원금액, 지원절차 등 세부적인 내용은 올 하반기 실시 예정인 '서울 먹거리 실태조사' 결과를 반영해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시는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의 일상화를 위해서는 환경 조성에도 힘쓴다.

특히 몸에 좋은 과일‧채소를 일상적으로 구입할 수 있는 공간을 확대한다는 차원에서 구청, 지하철 등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공공시설에 과일자판기 같은 판매시설을 설치한다. 내년 10개소를 시작으로 2020년 총 50개소까지 확대 설치한다.

식중독 예방진단시스템도 연내 새롭게 개발한다. 또 서울로 들어오는 농·축·수산물에 대한 안전성 검사도 강화한다. 기존 1만8000건에 이르는 도매시장 안전성 검사를 2020년까지 2만8000건으로 늘리고 잔류농약 검사항목도 285종에서 340종으로 확대한다.

안전성이 의심되는 식품을 직접 검사해달라고 청구하는 '시민검사청구제'의 경우 청구자격을 완화하고 청구항목을 확대한다.

서울시는 서울 먹거리 마스터플랜 추진을 위해 민관 거버넌스형 심의자문기구인 서울시 먹거리 시민 위원회(가칭)를 연내 구성하고 '서울시 먹거리 기본조례(가칭)'를 제정할 방침이다.

먹거리 시민 위원회는 사회적경제기업과 시민단체, 언론인, 비영리조직, 교육·연구기관, 일반시민 등 약 150명으로 구성된다. 이 위원회는 서울시 먹거리정책 수립·실행에 관한 심의와 자문을 담당한다.

서울시는 2020년까지 이어지는 먹거리 마스터 플랜에 모두 3329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박 시장은 "먹거리 문제를 건강과 안전의 영역에 한정 짓지 않고 복지, 상생, 환경 같은 다양한 사회적 관계망으로 확장하겠다"며 "생산-유통-소비 전 단계를 아우르는 방향으로 먹거리 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꾸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