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일자리연대기금' 제안에 재계 반응 '썰렁'
금속노조 '일자리연대기금' 제안에 재계 반응 '썰렁'
  • 이현민 기자
  • 승인 2017.06.20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속노조 "통상임금 체불임금으로 2500억원 조성"
재계 "남의 돈으로 생색…노조가 승소해야 받는 돈"

▲ 20일 오전 전국 금속 노조가 서울 중구 노동조합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속노조 조합원들이 노사공동 일자리 연대기금을 조성할 것을 현대·기아차 그룹에 제안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금속노조)이 현대·기아차에 5000억원 규모의 일자리펀드 공동조성을 제안했지만 재계의 반응은 썰렁 그 자체다.

금속노조는 20일 오전 서울 정동 금속노조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기아차 사측에 일자리연대기금 조성을 제안했다. 노사가 각자 절반인 2500억원씩 부담해 일자리연대기금 5000억원의 기금을 조성하자는 것이다.

노조는 현대차 계열사 17곳의 통상임금 체불임금 채권 중 약 2500억원을 출연하고, 임금·단체 협상 타결로 발생하는 임금인상분에서 해마다 100억원 정도도 별도로 적립할 계획이라며 사측도 같은 금액을 출연해 기금을 조성하자고 했다.

이어 초기 기금 5000억원만 마련되면 연봉 4000만원 수준 정규직 1만2000명을 고용할 수 있고, 매년 적립되는 200억원으로는 새 정부 추진정책과 연계해 매년 정규직 1500명을 늘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현대기아차 소속 조합원이 9만3627명이 받지 못한 연월차·시간외수당 등 임금채권 액수가 2100만∼6600만원이라고 추산했다. 가장 낮은 2100만원을 기준으로 해도 임금채권 총액이 2조원에 이른다는 설명이다.

이들은 “현기차그룹이 대법원 판례를 준수해 미지급 임금을 지급하기만 하면 기금이 조성된다. 금액이 부담되면 노조와 합의하면 된다”며 “그러나 현기차그룹은 ‘소송으로 가자’며 소모적 노사분쟁만 이어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상구 금속노조 위원장은 “대화와 타협으로 노사 관계를 바꾸기를 촉구한다”며 “위기가 닥치기 전 마지막 제안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경영진은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재계에서는 일자리연대기금의 실체가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기금의 재원이 현대·기아차와 노조 간에 진행 중인 통상임금 소송 관련 금액이라는 점에서다.

현재 통상임금 소송과 관련해 현대차는 2심까지 회사가 승소했고 기아차의 6년째 1심이 진행 중이다.

기아차의 경우 노조의 청구금액만 6000여억원에 달한다. 현대제철, 현대로템 등 현대차의 주력 계열사들도 현재 소송을 진행 중이다.

재계 관계자는 “금속노조 측 통큰 양보의 실체는 남의 돈으로 생색내기”라며 “노조가 추산한 돈은 통상임금 소송에서 전 그룹사 노조가 승소하고 요구한 금액 전부가 받아들여졌을 때에만 조합원이 받을 수 있는 가상의 돈”이라고 주장했다.

[신아일보] 이현민 기자 hm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