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환 법무장관 후보 사퇴… "개혁추진 걸림돌 될 수 없다"
안경환 법무장관 후보 사퇴… "개혁추진 걸림돌 될 수 없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6.16 2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의사 밝힌지 10시간만에… "새로 태어난 민주정부에 힘 보태겠다"

▲ (사진=연합뉴스)
안경환(69)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지명된 지 5일만인 16일 후보직에서 사퇴했다.

음주운전 고백, 여성 비하 표현 논란에 이어 상대 몰래 한 혼인신고 등이 드러나면서 후보직 유지가 새 정부에 부담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안 후보자는 이날 오후 8시40분경 법무부를 통해 "문재인 정부의 개혁추진에 걸림돌이 될 수 없다"면서 사퇴의사를 밝혔다.

그는 "저는 비록 물러나지만 검찰개혁과 법무부 탈검사화는 꼭 이뤄져야 한다"며 "저를 밟고 검찰개혁의 길에 나아가달라"고 당부했다.

또 "새로 태어난 민주정부의 밖에서 저 또한 남은 힘을 보태겠다"고 덧붙였다.

안 후보자는 앞서 이날 오전 자신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 해명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안 후보자는 "오래 전 개인사는 분명히 저의 잘못이다. 죽는 날까지 잊지 않고 사죄하며 살아갈 것"이라면서도 "기회가 주어진다면 검찰개혁을 반드시 이뤄내겠다"며 완주 의지를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법무장관직 수행이 부적절하다는 여론이 갈수록 커지자 10시간 만에 생각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

안 후보자는 과거 저서·기고문 등에서 음주 운전을 했던 경험을 고백하는가 하면 판사의 성매매 사건을 두둔하는 듯한 발언을 하는 등 왜곡된 '성 관념'으로 논란이 됐다.

특히 27세던 1975년 상대 여성의 동의 없이 몰래 혼인신고를 했다가 법원에서 혼인 무효 판결을 받은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이 밖에도 두 자녀와 모친의 미국 국적 문제, 인권위원장 이후 급속한 금융자산 증가, 논문 자기 표절 등 크고 작은 다양한 논란이 일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