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野지도부에 "추경 협조해달라"
文대통령, 野지도부에 "추경 협조해달라"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6.12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 불참… "제1야당에 대한 정치 도의 아냐"

▲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국회에서 추경 예산 편성에 협력을 당부하는 내용으로 취임 후 첫 시정연설을 하기 위해 국회 본청으로 들어오며 정세균 국회의장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국회 시정연설에 앞서 정세균 국회의장, 여야 지도부와 가진 사전환담에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야당의 협조를 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회 시정연설에 앞서 의장접견실에서 비공개로 20여 분간 정세균 의장, 심재철 부의장,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 박주선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등과 환담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추경처리 협조와 관련된 말을 했다"며 "인사청문회와 관련해서도 원론적으로 공백이 기니 국정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야당이 협조해달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정 원내대표의 불참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의) 특별한 언급은 없었다"고 말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에게)형식을 파괴하는데 대해서 국민은 높은 지지를 보내고 있지만 내용은 바뀌지 않았다"며 "인사·정책·예산 문제가 있는데 다 정해가지고 와선 국회보고 도와달라고 하는 건 과거정부와 달라진 게 없다는 말을 했다"고 설명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국가재정법상 추경을 어렵게 해놨는데 매년 깨지고 있다"며 "너무 졸속으로 되는 경향이 많아 요건을 따지고 그 다음에 내용을 따지겠다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사전환담에 불참한 정우택 원내대표는 시정연설 뒤 기자들과 "아침에는 참석하려 했는데 분위기가 좋지 않았다"며 "제가 빠진 상황에서 야3당이 추경안을 심사하기로 합의를 봤다는 것은 제1야당에 대한 정치 도의가 아니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