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시정연설에 '인사 협조 요청' 없었다
文대통령, 시정연설에 '인사 협조 요청' 없었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6.12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경 위한 연설' 고려한 듯… '일자리·청년'에 키워드
靑 "주제 흐릴까봐… 여야지도부 환담서도 언급 없어"

▲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추경 예산 편성에 협력을 당부하는 내용으로 취임 후 첫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인사난맥'과 관련한 직접적 언급 없이 '일자리'와 '청년'에 키워드를 맞췄다.

문 대통령은 이날 29분간 진행된 일자리 추경에 따른 시정연설에서 일자리를 44번, 청년을 33번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심각한 청년실업 문제를 비롯, 고용절벽을 막기위한 일자리 확충의 필요성과 이를 위한 추경의 절박성을 호소하는 데 주력했다.

특히 이날 연설에서 문 대통령은 최근 정국의 이슈인 '인사 문제'와 관련해선 언급을 자제했다.

'협력'과 '정치', '야당'은 각각 4번, 3번, 2번 언급하는 데 그쳤다. 다만 '직무유기'를 2번 언급하며 야당을 향한 압박성 발언은 했다.

문 대통령은 "다행히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세수실적이 좋아 증세나 국채발행 없이도 추경예산 편성이 가능하다"며 "이렇게 대응할 여력이 있는데도 손놓고 있는다면 정부의 직무유기고, 나아가서는 우리 정치의 직무유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연설 말미에 "정부는 비상시국에 인수위 없이 출범한 상황에서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조속히 국정을 정상화할 수 있도록 국회의 협력을 부탁드린다"며 "저와 정부도 국회를 존중하면서 허심탄회하게 대화하고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현재 자유한국당 등 야당의 반대로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등 국회 인준 절차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시정연설을 통해 야당의 적극적 협조를 요청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으나 원론적인 언급에만 그친 셈이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원론적 언급은 이번 시정연설이 일자리 추경에 대한 야당의 협력을 당부하기 위한 것임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인사 문제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은 것과 관련, "추경을 위한 연설이었던 만큼 인사 청문회, 정부 조직 개편안을 이번에 언급하는 것은 주제를 흐릴 수 있고, 대통령이 (인사 문제를) 언급할 시간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인사난맥' 상황에서 국회를 찾아 시정연설을 하는 것 자체가 국회의 협조를 요청하는 메시지를 담고있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굳이 구체적인 발언은 하지 않은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