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교육·검찰·국방 개혁 의지 천명
文대통령, 교육·검찰·국방 개혁 의지 천명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6.11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곤, 무상급식 도입 주도한 '혁신 아이콘'
'비법조인' 법무장관에 내정… 검찰개혁 의지
송영무, 중장기 국방개혁 추진할 적임자 평가
▲ 지난 3월 서울 대영초등학교에서 열린 교육정책 간담회에서 당시 공동선대위원장으로서 문재인 후보와 나란히 입장하는 김상곤 신임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모습.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교육부, 법무부, 국방부, 고용노동부, 환경부 등 5개 부처 장관 후보자를 지명한 가운데, 이날 인선은 개혁과 전문성으로 축약된다.

이번 인선은 교육·검찰·국방 등 문 대통령이 개혁대상으로 삼고 있는 부처들로, 개혁추진을 위한 본격적인 진용이 구축됐다는 분석이다.

동시에 후보자들의 개혁 의지를 장관 인선의 중요한 기준으로 밝히면서 인사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우선 김상곤 신임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교육계 내에서는 '혁신의 대부' 내지는 '혁신의 아이콘'으로 통한다.

경기도교육감 시절 무상급식을 비롯한 공교육 정상화 정책을 추진한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개혁 과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할 적임자라는 평가가 나온다.

▲ 2016년 11월 서울 한 식장에서 열린 사회원로와의 대화에서 당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함께 자리한 안경환 서울대 명예교수 모습.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 역시 '개혁'에 적합한 인물이라는 평이 나온다.

그동안 비(非) 검찰 출신 인사가 장관이 된 적은 있었지만, 사법시험 출신이 아닌 학자가 법무부장관에 지명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청와대 민정수석에 이어 법무부 장관에까지 개혁 성향이 뚜렷한 진보 성향 법학자를 중용함에 따라 검찰개혁 과제가 조만간 본궤도에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청와대도 "검찰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강화하고 검찰개혁을 차질없이 추진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설명하며 기대감을 내비쳤다.

안 후보자가 장관에 임명되면 그동안 인사 공백으로 인해 정체됐던 현안들이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 2015년 새정치민주연합 안보연구소 연구위원 위촉식에 참석한 당시 문재인 대표와 송영무 전 해군참모총장.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역시 국방개혁을 이끌 적임자로 평가된다.

송 후보자는 참여정부때인 2006년 합참에서 '국방개혁 2020' 수립과 전시작전통제권 환수계획 수립에 관여한 바 있다.

이같은 국방개혁의 기조는 문재인정부의 국방·안보공약에도 녹아있다는 평이다.

송 후보자가 국회 청문회를 통과하면 2004년 노무현 정부 윤광웅 국방장관 이후 13년 만에 해군 출신 국방부 장관이 된다.

▲ 사진은 2016년 5월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KU노사정포럼에 당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야기 나누는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모습.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동정책에 대한 전문성과 이해도가 높아 각종 현안을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인물로 평가받는다.

고려대 노동대학원 원장과 고려대 한국사회연구소 소장으로 있으면서 학제간 연구를 통해 '노동학'의 학문적 지평을 넓히기 위한 노력도 꾸준히 기울여왔던 인물이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 후보자는 특유의 추진력과 친화력을 갖춰 통합 물 관리 업무를 맡으면서 덩치가 커질 환경부를 이끄는데 손색없는 전문가라는 평가가 나온다

그는 지난 1991년 낙동강 페놀 불법 유출 사건 발생시 시민대표로 적극적인 활동을 펼쳐 '페놀아줌마'라는 별칭이 붙기도 했다.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에서 비서관으로 근무해 국토부의 물 관리 업무가 환경부로 일원화되는 중요한 시기에 청와대와 부처간 업무 조율을 위한 적임자로 평가받는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