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 남북공동행사 결국 무산… 각각 열릴 예정
6·15 남북공동행사 결국 무산… 각각 열릴 예정
  • 박영훈 기자
  • 승인 2017.06.09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측위 "정부, 행사에 적극적·구체적 입장 드러내야"

▲ 9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6·15 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가 연 기자회견에서 김삼열 상임대표가 6·15 공동선언 17주년을 맞아 남북의 관련 단체가 추진하던 남북 공동행사의 평양 개최가 무산됐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6·15 남북공동선언 17주년을 기념해 민간단체 차원에서 추진하던 남북 공동행사가 결국 무산됐다.

6·15 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이하 남측위)는 9일 오전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5 공동선언 발표 17돌 민족 공동행사의 평양 개최가 어렵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참으로 유감스럽고 안타까운 일”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6·15 공동선언을 비롯한 남북 간 합의의 이행 의지를 보다 적극적으로, 구체적 행동으로 드러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올해 6·15 남북공동선언 17주년 기념행사는 남과 북에서 각각 열릴 예정이다.

앞서 남측위는 지난 2월 중국 선양에서 북측 관계자들을 만나 6·15 남북 공동행사를 평양이나 개성에서 여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어 지난달 23일 통일부에 대북 접촉을 신청해 지난달 31일 승인을 받았다.

그러나 남측위는 지난달 31일 통일부에 대북접촉 승인을 받은 뒤 북측과 팩스를 통해 공동행사 협의를 진행해 왔다. 남측위는 개성에서 공동행사를 열자고 제안했고, 북측은 지난 5일 평양에서 열자고 수정 제안했다.

이후 남측위는 9년만의 공동행사 개최를 위해 북측 제안을 수용하겠다는 의사 표명과 함께 초청장을 기다렸지만 북측은 묵묵부답이었다.

이승환 남측위 공동대표는 “남북관계 발전에 기여하고자 공동행사를 기획했는데 (개최장소를 놓고) 남북간 갈등이 증폭되면 오히려 관계 발전에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남측위 관계자도 “개성공단 가동 중단 선언으로 남북간 통신선이 단절된 상황에서 일주일도 남지 않은 6·15 행사를 공동 개최하는 것은 물리적으로도 어려운 일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신아일보] 박영훈 기자 yh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