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 남측 민간단체 방북신청에 호응해야"
통일부 "北, 남측 민간단체 방북신청에 호응해야"
  • 박영훈 기자
  • 승인 2017.06.07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5 남측위 "북측 의견 존중해 방북 신청 예정"

▲ 이덕행 통일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대북 인도지원단체의 방북 요청을 거부한 것과 관련 통일부는 7일 “북한이 (한국 민간단체의) 방북신청에 호응해 나오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덕행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북한은 우리 민간단체 방북 등을 보류했으나, 민간 교류나 인도주의적 차원의 지원 등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정부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북한은 5일 남측 민간단체의 대북지원 요청을 거부한 다음 날인 6일 노동신문을 통해 대북 지원과 민간교류 재개보다는 6·15 공동선언과 10·4 선언을 먼저 이행하라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이하 남측위)가 6·15 남북공동행사를 평양에서 열자는 북측 주장을 수용해 방북신청을 하기로 한 데 대해 “사업의 목적과 남북관계 개선에 미치는 영향, 국제환경 등의 차원에서 (승인 여부를)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아직 남측위로부터 방북 신청이 들어오진 않았다”며 “방북 행사의 경우 방북 목적이나 남북관계 개선에 미치는 영향, 국제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승인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은아 남측위 사무처장은 “북측의 의견을 존중해 평양에서 행사를 추진하자는 의견을 수용키로 했고 곧 통일부에 방북신청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박영훈 기자 yh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