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일자리 추경 가속도…재계·중소기업계 반응 '온도차'
정부, 일자리 추경 가속도…재계·중소기업계 반응 '온도차'
  • 박소연 기자
  • 승인 2017.06.05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 5단체 논평 전무…"경기부양 효과 거두기 어려울 것"
▲ 5월 24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중견기업 100만+ 일자리 박람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위한 11조2000억원의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편성해 국무회의에서 의결한 가운데 이와 관련한 재계와 중소기업계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5일 중소기업계는 정부의 추경 편성안 발표에 대해 창업과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했다.

중소기업 권익을 대변하는 경제단체인 중소기업중앙회의 김경만 경제정책본부장은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대로 추경이 일자리 창출과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임금 격차, 양극화 해소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긍정적이다"라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청년 3명을 추가로 채용하는 중소기업에 정부가 세 번째 직원의 임금을 지원하는 사업(청년고용 2+1 지원제)을 시범 추진하고 창업 실패자의 재기를 지원하는 3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기로 한 데 대해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와 기업가 정신 확산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반응을 내놓았다.

반면, 재계는 정부의 추경 편성안 발표에 대해 일절 공식 코멘트를 내놓지 않은 채 움츠린 모습을 보였다.

경제 5단체는 그간 정부가 주요 정책을 공개하면 곧이어 논평을 발표했지만, 이번에는 이례적으로 일제히 입을 다물었다.

최근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정부의 비정규직 정책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가 집중포화를 당한 뒤 다른 경제단체도 아예 빌미가 될 말을 꺼내지 않겠다는 분위기다.

다만, 익명으로는 추경 편성에 대해 전반적으로 회의적인 목소리를 드러냈다.

경제단체 관계자는 "이번 추경 편성안으로 경기부양 효과를 거두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는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정책에 대해서는 "비효율성이 높은 공공부문이 더욱 비대해질 것"이라며 "이로 인해 민간 부문이 잠식되고 국민 부담만 늘어날 것"이라고 인색하게 평가했다.

대기업 관계자들도 이번 추경 편성에 대해 점수를 박하게 줬다.

4대 그룹 관계자는 "중소기업 지원은 좋은 정책이고 일자리 창출로 내수가 활성화된다면 경제 효과도 기대된다"고 정책 의도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다만 "중소기업 관련 주요 지원 방안의 경우 3년 한시라 궁극적으로는 기업에 부담될 것"이라며 "이 같은 지원 내용에 따라 추가 채용에 나설 기업이 얼마나 있을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박소연 기자 thdus524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