끓기 시작한 서울 아파트 시장, 규제설에 '일시 정지'
끓기 시작한 서울 아파트 시장, 규제설에 '일시 정지'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7.06.04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권 재건축·일반 매수세 줄고 호가 상승 '멈춤'
전문가 "단기적 현상일뿐 장기 위축 가능성 낮아"

▲ 서울시 강동구의 한 아파트 단지.(사진=신아일보DB)
정부의 가계부채 관리방안이 나올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대선 이후 달아오르던 서울 아파트 시장이 관망세로 돌아섰다. 다만, 전문가들 사이에선 반복적으로 이뤄지는 정부의 규제는 단기적인 가격 잡기에 그칠뿐 장기적 효과로 이어지긴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

4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주 서울 아파트값은 전주 대비 0.45% 상승해 지난 2006년11월24일(0.45%) 이후 주간 상승률로 10년 반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강동구 둔촌 주공과 강남구 개포 주공 등 사업 추진이 빨라 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한 재건축 아파트값이 상승세를 견인했다. 지난주 재건축 대상 아파트값은 1.05% 오르며 역시 2006년 11월10일 1.99%를 기록한 이후 10년6개월여 만에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다.

신도시와 일부 경기지역 아파트값도 이 같은 분위기에 동참하고 있다. 지난주 1기 신도시 아파트값은 0.13% 상승해 바로 전주 상승률 0.04%보다 오름폭이 0.09%포인트 커졌다.

분당이 0.24%로 가장 많이 올랐고 △평촌 0.08% △판교 0.08% △일산 0.07% △파주 운정 0.05%의 상승률로 강세를 보였다.

2주 전 보합세를 보이던 2기 신도시도 지난주 0.02% 오르며, 상승 전환했다. 지난해 11.3부동산대책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되면서 위축됐던 화성 동탄2신도시도 최근 들어 하락세를 멈췄다. 재건축 이슈를 가진 과천시 역시 아파트값 상승세가 가파르다.

그러나 부동산업계는 서울을 중심으로 한 이 같은 상승세가 다시 꺾이진 않을까 불안한 모습이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8월까지 가계부채 종합관리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하면서 부동산 규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최근 가파른 가격 상승세를 주도했던 강동구 둔촌 주공아파트 단지와 강남구 개포 주공1단지는 지난주부터 매수세가 감소하고 호가 상승도 멈췄다.

강남·서초권역의 재건축 단지도 관망세로 돌아섰고, 강남권 일반 아파트쪽도 매수세가 약해진 모습이다.

잠실의 한 부동산 관계자는 "정부 대책 발표 우려로 지난주 들어 매수자들의 추격매수가 끊긴 상태"라며 "당분간 관망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정부가 시장규제를 실시하더라도 단기적인 위축은 있을 수 있지만, 교통 및 교육입지가 좋은 지역은 언제든 다시 살아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두성규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과거 반복적으로 있었던 정부의 규제가 장기적 집값 안정에는 큰 효과가 없었다"며 "시장은 이미 규제에 대한 상당한 학습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호재가 확실한 지역의 집값을 장기적으로 잡아두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천동환 기자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