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發 통상압박 현실화… 韓 기업 '진퇴양난'
트럼프發 통상압박 현실화… 韓 기업 '진퇴양난'
  • 조재형 기자
  • 승인 2017.06.04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업들, 관세폭탄·반덤핑 조사 확대에 법원行
철강 이어 가전·태양광도 위기… 자구책 급급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FP/연합뉴스)

한국 수출기업들이 미국 도널드 트럼프 정부의 보호무역주의 파고를 정면으로 맞닥뜨리면서 진퇴양난에 빠졌다.

트럼프 행정부가 철강 뿐만 아니라 한국산 가전 등 다른 산업으로 반덤핑 조사를 확대하면서 수출길이 막힐 위기에 놓인 국내 기업들은 자구책 마련에 안감힘을 쏟고 있는 모습이다.

일각에서는 작년 철강 반덤핑 조사 등은 신호탄일뿐 로비 등 각 기업들의 출혈이 갈수록 커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4월 탄소합금강선재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시작으로 한국산 수출품에 포문을 열었다.

지난달에는 냉간압연강관에 대한 반덤핑 조사와 결정질실리콘태양전지에 대한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 조사가 시작됐고, 최근에는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폴리에스테르 단섬유 수입에 따른 미국 업체의 피해 여부 조사에 들어갔다.

또 지난 5년간 이미 두 차례나 한국산 세탁기에 대해 덤핑 제소를 한 월풀(Whirlpool)이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미국에서 세탁기를 덤핑 판매했다면서 ITC에 세이프가드 발동을 청원했다.

최근에는 한국산 등 외국산 태양광전지 수입에 대한 세이프가드를 검토하고 있다고 세계무역기구(WTO)에 공식 통보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산업통상자원부는 미국 상무부에 "한국산 철강이 미국 안보에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공식 입장을 제출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최근 분위기를 고려하면 결국 일부 철강 품목에 제한 조치가 내려질 것이란 목소리가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당장 관세 폭탄을 맞은 기업들은 생각치 못한 출혈에 법원으로 달려가고 있다. 미국 국제무역법원(CIT)에 반덤핑 관세의 최종 판정이 합법적이지 않다며 제소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CIT 제소는 판결까지 오랜 시간과 비용이 드는 데다 결과도 보장할 수 없지만, 기업이 소명할 수 있는 유일한 창구다.

현대중공업도 지난 3월 미국으로 수출하는 대형 변압기에 대해 예비 판정의 20배에 달하는 61%를 부과받자 즉시 CIT에 제소했다.

삼성그룹의 경우 미국 정부를 상대로 적극적인 로비에 나서고 있다.

삼성 계열사가 미국 상원에 신고한 로비 내역에 따르면 삼성그룹은 올해 1분기 총 73만 달러(약 8억2000만원)를 사용했다. 삼성전자가 68만 달러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조직개편을 통해 팀 단위로 운영되던 통상 조직을 실로 확대했다.

현대자동차도 지난 2월 미국 연방 정부 고위직 출신을 워싱턴 D.C. 사무소의 대관 담당 임원으로 영입했다.

기업들의 고군분투에 우리 정부도 미국의 통상 압력에 민관 합동으로 총력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산업부는 이번주 주요 철강업체와 만나 미국 상무부 조사에 대한 동향을 공유하고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신아일보] 조재형 기자 grind@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