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은행, '올원뱅크' 통해 베트남 모바일 시장 공략 나서
농협은행, '올원뱅크' 통해 베트남 모바일 시장 공략 나서
  • 강태현 기자
  • 승인 2017.06.04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 송금·결제·ATM출금 등 가능한 '전자지갑' 서비스 추진

 

▲지난 1일 농협은행 하노이지점 이우식 지점장(왼쪽부터)과 석정훈 CJ Blue CEO, 소성모 농협은행 부행장, 응웬 화 빈 Nexttech 그룹 회장, 도 꽁 지엔 VIMO CEO, 다오 밍 푸 Nexttech 그룹 최고 운영책임자, 유병천 농협은행 IT디지털개발단장이 '올원뱅크'의 베트남버전 출시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베트남 모바일 결제업체 VIMO, 한류컨텐츠 업체 CJ E&M 베트남법인 등과 손잡고 베트남 모바일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4일 밝혔다.

농협은행은 하반기 예정인 모바일뱅크 '올원뱅크'의 베트남버전 출시를 위해 지난 1일 현지 모바일 결제업체인 'VIMO', 한류컨텐츠 배급사인 'CJ E&M 베트남법인'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VIMO는 베트남 하노이에 본사를 두고 있는 모바일 결제업체로 1000만 회원과 오프라인 제휴처를 보유하고 있어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모바일로 송금·결제·ATM출금 등이 가능한 '전자지갑' 서비스를 공동추진할 계획이다.

또, 국내 모바일뱅크 최초로 베트남을 찾은 한국인 관광객들이 호텔과 면세점 등에서 휴대폰으로 결제할 수 있는 'QR코드 결제'와 전자지갑을 활용한 '베트남 해외송금'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베트남에서의 한류 열풍을 감안해 CJ E&M 베트남법인과 제휴해 'Tving' 컨텐츠를 올원뱅크를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농협은행은 현지인들이 애용하는 일정관리 및 커뮤니티 서비스인 'Tigo'와의 제휴를 위해 한-베트남 친선IT대학과도 지난 2일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새로운 글로벌 모바일뱅크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제휴를 추진하고 있다.

농협은행 소성모 디지털뱅킹본부장은 "베트남의 다양한 업체와 제휴해 올원뱅크 베트남의 현지화를 앞당길 것"이라며 "향후  인도와 캄보디아 등 해외지점 신설과 연계한 비대면 글로벌 서비스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강태현 기자 th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