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8월까지 가계부채 종합대책 마련한다
文정부, 8월까지 가계부채 종합대책 마련한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6.01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석보좌관 회의서 소득분배 악화 대책, 치매국가책임제 논의
文대통령 "일자리 추경 빠르게 제출…직접 국회 가 설명할 것"

▲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8월까지 1360조원에 달하는 가계부채 종합관리대책을 마련한다.

또 문재인 대통령은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과 관련해 직접 국회를 찾아 의원들에게 필요성을 설명하겠다며 일자리 추경을 거듭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8월 중으로 관계부처 합동으로 가계부채 종합관리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어려운 경제 현실을 있는 그대로 국민에게 보고하고 중장기 구조적 대응방안을 별도 보고회의를 통해 다시 보고하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주택담보대출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등의 부동산규제가 다시 강화될지 주목된다.

박수현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회의 결과를 전하고 소득분배 악화 원인 및 대응방향과 관련, "단기적으로는 일자리 추경 등으로 소득분배 악화를 저지하고, 구조적으로는 일자리·소득주도 성장으로 경제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투트랙 접근 방향을 보고하고 토론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치매 국가책임제 추진 현황에 대해서는 "이달 말까지 계획을 완성해 보고하겠다는 사회수석의 보고가 있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특히 일자리 추경의 신속 집행을 강조해 일자리 정책에 대한 강한 의지를 다시 한 번 드러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일자리 추경을 최대한 빨리 국회에 제출해 주시고 국민들께 추경이 왜 필요한지, 그 예산으로 어떤 일을 하려는지 잘 설명해달라"며 "저도 필요하다면 추경안 국회 제출 후 적절한 시기에 국회에 가 시정연설 형태로 의원들께 설명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일자리 추경도 최대한 빠르게 국회에 제출해 달라. 국회의 협력을 구하는 노력을 우리가 열심히 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대통령이 추경안 통과를 위해 국회를 찾아 시정연설을 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따라서 문 대통령의 발언은 대선 때 '1번 공약'으로 내세운 '일자리 만들기'를 위해 새 정부가 온 힘을 기울이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또 "이낙연 총리가 인준됐으니 책임총리제가 실현될 수 있도록 비서실에서도 최대한 협조해달라"며 "일상적 국정과제는 총리가 해 나갈 수 있도록 최대한 총리실로 연결해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영호남의 벽을 허물 수 있는 좋은 사업인데 국정기획위가 놓치면 다시 과제로 삼기 어려울 수 있으니 이번 기회에 충분히 반영되게 해달라"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