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위원장 "지방 분권 통해 일자리 창출해야"
김진표 위원장 "지방 분권 통해 일자리 창출해야"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06.01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기획위, 지방분권·추경 등 논의
▲ 김진표 국정자문기획위원장과 관계자들이 1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열린 시도지사협의회 회장단 간담회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이하 국정위)는 1일 시도지사협의회와 면담을 갖고 지방분권과 추경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강조했다.

국정기획위 김진표 위원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위치한 국정위 사무실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부터 지방분권 강화를 공약한 바 있다"며 "침체된 경제의 회복을 위해서라도 결국 지역에서부터 경제 활력을 쌓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새정부가 추구하는 좋은 일자리 창출로 인한 '성장·고용·복지'가 동시에 추진되려면 국정 협력동반자인 지방과 중앙이 함께 협력해야 성과를 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태년 국정기획위 부위원장는 추경을 통한 일자리 확대에 지방의 역할을 당부했다.

김 부위원장은 "추경에는 공공부문 일자리 확충 안이 들어있다"며 "국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꼭 필요한 소방과 치한, 교육, 그리고 보육 유아교육 등 해서 공무원 1만2000명을 추가로 충원하는 것은 지방 정부의 몫이다"고 말했다.

이에 최문순 강원지사는 "시도지사 협의회는 일선에서 행정을 담당하는 담당자로 도정과 시정을 이끌면서 최우선 시대 정신이 양극화와 빈부 격차를 해소하는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지금 새 정부에서 일자리 정책을 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 지사는 "양극화, 빈부 격차가 생기는 이유인 돈과 권력이 (도심) 한 군데로 집중되는 제도를 해체하는 것이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최 지사는 "문 대통령은 연방제에 준하는 (지방) 분권을 공약하셨는데 흔들림 없이 그 철학이 실천되기를 기대한다"면서 "협의회에서는 '분권 개헌안'이 있고, 그 실천방안으로 '지방일괄이양법' 등의 법률 개정안과 그밖에 '제2국무회의 신설', '특별행정기관의 통합' 등을 담은 안을 오늘 제출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면담에는 최 지사 외에도 서병수 부산시장, 윤장현 광주시장, 김기현 울산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등이 참석했다. 

[신아일보] 박규리 기자 bgr8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