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이공휘 의원 "지역특성 살린 4차산업혁명 이뤄야"
충남도의회 이공휘 의원 "지역특성 살린 4차산업혁명 이뤄야"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7.06.01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공휘 의원

충남도의회 이공휘 의원(천안8)이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인재육성과 데이터 구축의 방향성을 주문하고 나섰다.

지역성에 부합한 특화전력 없이 단기적 성과에 몰두할 경우 자칫 예산의 낭비, 정책의 오류를 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의원은 1일 열린 제296회 정례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4차 산업혁명의 의미와 향후 발전 가능성 그리고 나아갈 방향 등을 제안했다.

이 의원은 "4차산업혁명이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loT) 등 새로운 기술을 기반으로 기존 기술과 산업 간 융합 그리고 초연결이 일어나는 사회 산업구조의 획기적인 변화를 의미한다"면서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정부에서도 2017년 한 해에만 722개 공간정보 사업에 3133억원을 투자하는 내용의 '2017년 국가 공간정보 시행계획'을 확정하는 등 발 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국의 광역자치단체에서도 공간정보담당관(서울시), 과학행정관(광주 광산구) 등의 부서와 인력을 재배치하는 등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선제적 대응에 나서고 있다"며 "민간분야에서도 이미 2010년부터 빅데이터 전문기관인 'GIS United'를 중심으로 각종 출판물과 연구 성과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상황에서 충남도가 성급한 마음에 구색을 맞추려 노력 하는 것이 아닌지 짚고 가야 한다"며 "무조건 예산확보를 위한 트렌드만 쫓을 경우 충남경제비전2030에서 선정한 과제 등과 사업이 중복되거나 예산의 낭비를 범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또 "4차 산업혁명이라는 지능사회로 가는 거대한 기류 속에서 우리는 어디쯤 있는지, 어떤 방향으로 접근해야 할 지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며 "기술만 따라가다 사람이 배제되고 실업자를 양산하는 실수를 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4차 산업혁명의 결과물을 공유할 대상도 사람이고, 사람이 있어야 최첨단 기술도 소비가 된다"며 중요한 것은 속도가 아닌 방향이라는 점을 충남도가 인지하고 정책을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신아일보] 내포/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