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국방부 "ICBM 요격, 2020년까지 GMD로 충분해"
美 국방부 "ICBM 요격, 2020년까지 GMD로 충분해"
  • 박영훈 기자
  • 승인 2017.06.01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이란 위협 대응능력 확신"… MKOV 시스템 2025년까지 완성 계획

▲ 미 국방부는 지난 30일(현지시간) 성명에서 미 본토에 대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공격을 가정한 요격시험을 실시했으며, 태평양 상공에서 가상의 이 ICBM을 격추했다고 밝혔다. (사진=AP/연합뉴스)

미국 국방부는 북한에서 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은 현재의 지상 기반 미사일 요격 시스템(GMD)으로도 2020년까지 방어할 수 있다고 밝혔다.

미 국방부 미사일방어국(MDA) 짐 실링 국장은 31일(현지시간) 펜타곤에서 한 브리핑에서 “지금의 GMD로도 2020년까지 ICBM 공격 위협을 물리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미 국방부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GMD는 지상에서 요격 미사일을 발사해 탄도미사일을 격추하는 방식으로, 전날 GMD 방식을 이용한 첫 ICBM 요격시험에서 성공했다.

미사일방어국은 태평양 마셜 군도 부근에서 미 본토를 향해 날아오는 가상의 ICBM을 캘리포니아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요격 미사일을 발사해 태평양 상공 대기권 밖에서 격추했다.

이 시험은 북한이 향후 ICBM을 개발해 미 본토를 공격하는 상황을 가정해 실시됐다.

실링 국장은 “시험 전부터 북한과 이란이 가할 위협을 물리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확신했고, 어제 시험 이후 더욱 자신감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 8~9월에는 날아오는 1기의 ICBM에 2발의 요격 미사일을 쏴 격추하는 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미 국방부는 올해부터 여러 개의 목표물을 동시에 타격하는 다중목표 요격 미사일(MKOV) 시스템 개발에 들어가며 2025년까지 완성할 계획을 하고 있다.

[신아일보] 박영훈 기자 yh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