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文정부 반박 내부문서 유출에 ‘난감’
재계, 文정부 반박 내부문서 유출에 ‘난감’
  • 조재형 기자
  • 승인 2017.06.01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총 “언론 보도 보고서는 검토자료일 뿐 공식자료 아냐”
▲ 한국경영자총연합회 회관

재계가 난감한 악재에 직면했다. 정부 정책을 반박하는 내용의 내부 문건이 유출됐기 때문에 새 정부에 반기를 드는 듯한 분위기가 연출됐기 때문이다.

1일 일부 언론에 따르면 경제단체협의회가 문재인 정부의 공약을 분석한 의견서를 작성해 실무 회의에서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문건에는 일자리, 노사문제, 경제, 복지 분야 등 30개 항목으로 공약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단체협의회는 1989년 출범한 조직이다.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무역협회, 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등 경제 5단체와 75개 업종단체, 15개 지역단체가 가입돼 있다.

다만 경제단체협의회는 각 단체 실무자들이 노사문제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단체다.

별도 조직을 갖추거나 구속력 있는 결의를 내놓는 단체는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경제단체 관계자는 “경제단체협의회는 사실 이름만 있을 뿐 의미 있는 대외 활동을 거의 하지 않는 곳으로 재계 비상연락망을 관리하는 곳 정도”라며 “이런 곳에서 만든 내부 문건이 마치 재계 입장을 대변하는 것처럼 알려져 매우 당황스럽다”고 토로했다.

이번 일로 입장이 난처한 곳은 경총이다. 경총은 경제단체협의회 사무국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문건도 내부적으로 직접 작성한 주체는 경총 실무진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총은 최근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가 새 정부로부터 압박을 받는 모양새다. 경총은 정부 정책을 반대하지 않는다며 자숙모드로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경총은 정규직화 관련 문제를 담은 ‘비정규직 논란의 오해와 진실’이라는 책을 내려다가 논란이 이어지자 발간을 보류한 바 있다.

경총은 보도설명자료를 내고 “30일 경제단체협의회 운영위원회에서는 보도된 보고서가 논의되거나 보고·검토된 사실이 없다”며 “그 보고서는 실무진이 내부적으로 경영계 의견 수렴에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작성 중이었던 검토 자료일 뿐 공식적인 자료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조재형 기자 grind@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