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文대통령, 결자해지 차원서 이낙연 지명철회하라"
한국당 "文대통령, 결자해지 차원서 이낙연 지명철회하라"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05.31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장전입 등 중요 의혹만 6가지… 소명자료 제출도 거부해"
"배우자 전시회 초청장에 이 후보자 이름… 文 공약 지켜야"
▲ 자유한국당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오른쪽 세번째)등 의원들이 3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 반대와 관련해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31일 "새 정부의 원만한 출발과 진정한 협치 정신을 구현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은 결자해지의 차원에서 이낙연 후보자의 총리 지명 철회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한국당 정우택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발표한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 반대와 관련해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호소문'을 통해 "한국당은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결과 도저히 이 상태로는 임명에 동의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권한대행은 임명 반대 이유에 대해 "배우자의 위장전입 문제 외에도 △배우자의 그림 강매의혹 △장남의 병역탈루 의혹 △장남의 증여세 탈루 의혹 △후보자의 입법 대가 고액후원금 수수의혹 △증여받은 토지의 세금 탈루 의혹 △후보자 측근의 불법 당비 대납 및 보은인사 의혹 등 중요한 것만 6개가 넘는다"고 설명했다.

또 정 권한대행은 두 번째 임명 반대 이유로 "자신의 가족인 부인과 아들의 핵심적 관련 자료조차 제3자의 개인정보라는 이유를 들어 제출을 거부했다"며 "국회 인사청문회 자체를 무력화시키는 행위이므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세 번째 이유로 "평범한 전직 미술교사 출신인 이 후보자의 배우자가 2013년 개인 그림전시회를 열어 돈을 모았다"며 "후보자 부인은 개인전시회라면서 지역출신 국회의원인 남편의 이름으로 초청장과 도록을 찍고, 그 지역 공공기관인 전남개발공사에 그림 2점을 한 점당 400만원과 500만원에 팔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4선 국회의원인 남편의 위세, 얼마 뒤 전남지사로 출마할 후보자의 지위가 아니라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남편의 위세를 이용해 국민세금이나 마찬가지인 공공기관의 돈으로 1점당 무려 500만원의 그림을 구매케 한 것"이라고 꼬집했다.

마지막 이유로 정 권한대행은 "이 후보자는 위의 이유들과 함께, 문재인 대통령이 스스로 정한 소위 '5대 비리관련자 고위공직 원천배제(병역면탈·부동산투기·탈세·위장전입·논문표절) 원칙'에도 어긋나는 정의롭지 못한 인사"라면서 "공약은 당연히 지켜야할 약속"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 권한대행은 "이 후보자가 이 상태로 아무 일도 없는 듯이 인사청문을 통과한다면 현재 온갖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 강경화 외교장관 후보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등 다른 청문대상 고위공직자의 똑같은 의혹에 대해서도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신아일보] 박규리 기자 bgr8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