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핵심전력' 윤석열… '최순실 게이트' 재수사 될까
특검 '핵심전력' 윤석열… '최순실 게이트' 재수사 될까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7.05.24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재수사 필요성 제기… '수사 가이드라인' 지적도
"상황을 좀 더 지켜보자"… 부임 직후에 유보적 태도
▲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사진=연합뉴스)

지난 19일 '최순실 게이트'를 파헤친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핵심 구성원인 윤석열(57·사법연수원 23기) 대전고검 검사가 '특수수사 1번지'인 서울중앙지검 검사장에 발탁했다.

파격적인 인사에 사실상 종결된 것으로 보였던 국정농단 의혹 수사가 재개될 가능성이 한층 커졌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검찰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검찰 내부에서는 윤석열(57·사법연수원 23기) 서울중앙지검장이 '최순실 게이트' 재수사를 둘러싼 사회적 관심을 두루 고려해 신중한 행보를 보일 것으로 관측한다.

사실 작년 10월부터 시작된 '최순실 게이트' 수사는 장장 6개월에 걸쳐 진행된 끝에 지난달 17일 2기 특별수사본부가 박 전 대통령과 우 전 수석을 기소하면서 사실상 종결됐다.

한때 50명이 넘는 검사가 투입된 특별수사본부는 현재 박 전 대통령 등의 재판을 맡는 공소 유지팀으로 축소·개편된 상태다.

하지만 지난 11일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민정수석 등 참모진과 오찬에서 "국정농단 사건을 검찰에서 제대로 수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재수사 필요성'을 직접 제기했다.

지난 19일에는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윤 지검장 임명 소식을 전하면서 "최순실 게이트 추가 수사 및 관련사건 공소유지를 수행할 적임자를 승진 인사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청와대는 종전까지 진행된 수사를 통해 국정농단의 실체가 상당 부분 수면 위로 올라오는 성과가 있었지만, '못한 숙제'로 불리는 몇몇 의혹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앞서 황교안 전 대통령 권한대행이 지난 2월 27일 박영수 특검팀의 수사 기간 연장을 불허하면서 삼성을 제외한 대기업의 추가 뇌물 의혹 수사 등이 미진한 상태로 마무리됐다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또 특검 수사를 이어받은 2기 특수본이 선거에 끼칠 영향을 고려해 19대 대선 전에 관련 수사를 신속히 정리함으로써 특검법에 명시된 수사 대상 중 일부는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가지도 못한 채 마무리됐다는 말도 나오는 상황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청와대가 이같이 최순실 게이트 재수사 논의를 주도하는 것이 검찰을 정치권력으로부터 독립시키겠다는 새 정부의 검찰 개혁 구상과 일견 모순된다고 지적한다.

과거 정권에서 이미 진행 중인 수사의 강도나 방향을 시사하는 듯 한 대통령 발언이 곧잘 '수사 가이드라인' 논란으로 비화됐기 때문이다.

이런 맥락에서 생각할 때 청와대 언급이 사실상의 수사 지시나 개입으로 받아들여질 소지가 있다.

이처럼 복잡한 검찰 안팎의 상황에 윤 지검장은 일단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는 23일 기자들과 만나 '최순실 게이트' 재수사 문제와 관련해서는 "그 얘기는 지금 할 때가 아니다. 나중에 좀 더 상황을 봅시다"라며 말을 아꼈다.

통상 윤 지검장을 두고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는 말을 회자한다. 

이 같은 말을 고려할 때, 윤 지검장은 임명권자의 의중을 헤아리기보다는 독자적인 판단에 따라 재수사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신아일보] 전호정 기자 jh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