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국가안보실 1차장 이상철·2차장 김기정 임명 (종합)
靑 국가안보실 1차장 이상철·2차장 김기정 임명 (종합)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5.24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전문가·한반도 평화문제 연구한 학자"
"'대화' 무게둔 것으로 읽히는건 시기상조"

▲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차관급인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에 이상철(60) 성신여대 안보학 교수(왼쪽)를, 2차장에 김기정(61) 연세대 행정대학원장을 각각 임명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차관급인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에 이상철(60) 성신여대 안보학 교수, 2차장에 김기정(61) 연세대 행정대학원장을 각각 임명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이 같은 인선을 재가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이상철 1차장은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체제, 북핵 문제에 대한 학문적 연구와 실무를 겸비한 국방전문가이며, 김기정 2차장은 오랫동안 한반도 평화 문제를 연구한 학자"라고 설명했다.

전남 나주 출신의 이 신임 1차장은 육사 38기로, 준장으로 예편한 군 출신이다.

6자회담 국방부 대표, 국방부 남북군사실무회담 수석대표, 국방부 남북장성급 군사회담 대표 등을 지낸 '북한통'으로도 알려져있다.

국가안보실장에 외교관 출신인 정의용 실장이 임명되면서 1차장은 군 출신이 유력하게 거론돼왔다.

1차장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을 겸하며, 산하에 안보전략·국방개혁·평화군비통제 등 3개 비서관을 두고 있다.

경남 통영 출신의 김 신임 2차장은 학자 출신으로, 노무현 정부 때 청와대 비서실 정책자문위원으로 활동했으며 지난 대선에서는 당시 문 대통령 외교·안보 분야 핵심 브레인으로 활동했다.

현재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외교안보분과위원장을 맡고있으나 사퇴한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외교정책·통일정책·정보융합·사이버안보 등 4개 비서관을 통할하는 2차장은 지난 정부 대통령 비서실 산하의 외교안보수석비서관 기능을 맡게 된다.

박 대변인은 안보실 인선 배경에 대해 "북핵 문제가 다각적인 국제공조를 통한 외교 문제이기도 해서 안보실장을 외교 전문가로 임명했고 1차장은 국방안보 전문가를, 2차장은 외교 전문가를 각각 임명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안보 개념이 전통적 국방안보뿐 아니라 다각적 공조로 북핵 문제를 푸는 외교안보 영역으로까지 확장됐고 종합안보라는 개념으로 이해해달라"고 덧붙였다.

'북핵 문제 실무경험이 없는 인사를 배치해 대화에만 무게를 둔 인선이 아니냐'는 지적에 박 대변인은 "북핵 문제는 전통적인 국방안보 측면은 물론 유엔 안보리 제재결의안 이해 등 다각적인 국제공조 속에서 다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국방안보나 외교전문가를 임명했다고 해서 대화를 강조한 것으로 읽히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선을 그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