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내각, 확신 갖는 분 있다면 제안할 것"
이낙연 "내각, 확신 갖는 분 있다면 제안할 것"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5.22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청이라는 게 무엇인지 학문적으로 정리할 필요 있어"

▲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는 22일 장관 등 내각 인선과 관련, "제가 확신을 갖는 분이 있다면 제안을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이날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에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과) 직접 뵙거나 간접적으로 협의할 방법도 있을 수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제안한 장관 후보가 있냐'는 질문에 이 후보자는 "제안한 바는 있다"며 "경제부총리·외교부 장관·공정거래위원장 중에는 포함돼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지금까지 제청 대상이 세 분 정도 있었는데, 3분 모두 사전에 설명은 들었다"면서도 "그러나 제가 총리가 아니어서 제청의 권한과 의무가 없다"고 덧붙였다.

총리의 제청권 행사에 대해서는 "제청이 국무총리가 하자는대로 하자는 뜻이라면 대통령 중심제의 헌법 구조가 무너진다"면서 "제청이라는 게 무엇인지 학문적으로 정리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의 위장전입·이중국적 논란에 대해서는 "궁극적으로 의혹의 문제와 그 업무를 맡기는 것이 그래도 나은지에 대한 비교의 문제라고 본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