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정부, 갈등의 용산공원 '새국면 만들까?'
文 정부, 갈등의 용산공원 '새국면 만들까?'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7.05.17 2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지자체와 협조·'진정성 있는 소통' 강조
서울시 "의견 수렴에서 실제 반영으로 이어져야"

▲ 용산공원 조감도.(자료=국토부)
서울시 등 지자체와 정부간 의견차가 컸던 용산공원조성이 문재인 정부 출범에 따라 새국면을 맞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토부는 지자체와의 협조 및 국민과의 진정성있는 소통을 해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시민단체들 사이에서도 기존 보단 진일보된 대화가 있을 것이란 기대섞인 목소리가 흘러나온다.

다만, 서울시는 각계 각층의 의견들이 실제 정부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1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부터 서울 용산미군기지의 평택이전이 시작된다.

국토부는 미군기지 부지를 활용한 용산공원조성과 관련해 서울시 및 시민단체들로부터 국가공원으로서의 용산공원의 올바른 성격 정립과 부지의 온전한 반환, 오염원 및 역사적 산물에 대한 철저한 조사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따라 국토부가 지난해 11월 국민의견을 수렴하는 방향으로 계획을 대폭 수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지만, 당시 서울시와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기존의 입장을 정리한 수준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그러나 소통을 강조하고 있는 문 정부가 출범하면서 시민단체들 사이에선 용산공원을 둘러싸고 벌어졌던 갈등의 해결이 한결 원활해질 수 있다는 기대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서울환경운동연합의 한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용산공원과 관련한 공약을 내놓은 것은 아니라서 일정의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본다"면서도 "정부가 소통하고, 일하는 방식에 있어선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는 오는 19일 첫 번째 공개 세미나를 시작으로, 국민들과 머리를 맞대고 용산공원의 미래를 고민하는 '용산공원 라운드테이블 1.0'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기존의 전형적 국책사업 프로세스에서 벗어나 '긴 호흡으로 국민과 함께 용산공원을 만들어간다'는 방침에 따른 것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미래세대와 함께 긴 호흡으로 용산공원을 계획해 나간다는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서울시 및 용산구 등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라운드테이블을 꾸준히 개최해 진정성 있게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실질적인 변화가 있을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용산공원전략팀 관계자는 "의견을 듣는 것과 실제로 반영하는 것은 다르기 때문에 (국토부가) 의견을 어떻게 반영하고 계획에 담아낼지는 예단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천동환 기자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