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정부 부실인계 논란'에 신구정권 긴장감 고조
'朴정부 부실인계 논란'에 신구정권 긴장감 고조
  • 이선진 기자
  • 승인 2017.05.16 2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 운영에 필요한 자료와 관련한 인수인계 문제를 놓고 신구(新舊) 정권 간 긴장감이 고조되는 모습이다.

 청와대는 16일 박근혜 정부의 자료 인계 문제를 두고 "(청와대) 컴퓨터를 확인한 결과 하드웨어 상에는 아무것도 남아있지 않았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임 정부에서 넘겨받은 자료가 부실하다는 보도와 관련한 입장을 묻자 "하드웨어는 거의 비어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도 나섰다.

조 수석은 이날 국가정보원과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 검찰·경찰 등 보안감찰 책임자들로부터 첫 업무보고를 받고 문서파쇄 및 삭제금지 지시를 내렸다.

 '자료를 무분별하게 파쇄하는 박근혜정부와는 다르다'는 뜻을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앞서 여당도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 문서가 파쇄됐다는 의혹을 꼬집었다.

오영훈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관련 보도에 대해 전날 브리핑에서 "(박근혜정부가 인계한 것은) 10쪽짜리 현황보고서와 회의실 예약내역"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박근혜정부가 지난 3월 전자기록물 934만건을 대통령기록관으로 이관한 가운데 이중 10만여건은 최대 30년간 볼 수 없는 지정기록물로 봉인하고 이외에 일부 자료는 파쇄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전직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한 매체와의 통화에서 "대통령과 관련해 청와대에서 생산된 자료들은 남아있을 수 없다"며 "법적으로 여기에 남겨두면 안되는 것으로 돼 있다"고 말했다.

지정기록물을 제외한 일반기록물의 경우, 국가기록원에 신청만 한다면 얼마든지 볼 수 있는 만큼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박근혜 정부와 현 정부는 두 달 전에도 대통령기록물 지정과 이관을 놓고 신경전을 벌였다.

박 전 대통령 파면 후 국가기록원이 박 전 대통령기록물 이관작업에 착수한다고 발표하자 당시 더불어민주당은 '최순실 게이트'의 수사자료가 될 수 있는 기록물이 삭제·폐기될 가능성을 제기하며 반발한 바 있다.

일락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이번 문제 제기가 '정윤회 문건 사태'를 재조사하겠다고 한 청와대의 의중과 관련된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실제로 전(前) 정부의 과오가 드러난다면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기간 기치로 내걸었던 '적폐 청산'에 적잖은 동력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이번 논란의 귀추가 주목된다.

[신아일보] 이선진 기자 s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