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정부, 국정기획자문·일자리 위원회 설치 의결
文 정부, 국정기획자문·일자리 위원회 설치 의결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5.16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위, 최장 70일간 사실상 '인수위'… 일자리위원장 대통령이 직접

▲ 16일 오전 유일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정기획자문위원회와 일자리위원회 설치안을 심의, 의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16일 국무회의에서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설치안', '일자리위원회 설치안' 등을 의결했다.

정부는 이날 유일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세종로 정부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열고 두 위원회 설치안을 심의·의결했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최소 50일에서 최장 70일간 사실상 문재인 정부의 인수위 역할을 맡게된다.

당·정·청에서 추천받은 인사들이 고르게 참여해 새 정부의 중장기 국정 방향과 목표를 수립한다.

위원회는 위원장 1명, 부위원장 3명, 30명 이내 위원이 참여하고, 6개 분야별 분과위원회로 구성된다.

참여정부 출범 때 인수위 부위원장을 맡았던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위원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선 선대위에서 국민의나라위원회를 맡았던 같은 당 박병석 의원의 이름도 거론된다.

정부는 국무회의에서 국정기획자문위 설치안이 의결됨에 따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28개 중앙행정기관 기획조정실장 회의를 열고 문재인 정부의 공약 구체화 작업에 착수했다.

일자리위원회는 대통령 직속기구로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위원장을 맡는다.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대한 상시적인 점검과 평가, 일자리 정책 기획 및 발굴, 부처 간 일자리 관련 정책 조정, 일자리에 관한 국민의견 수렴을 목적으로 한다.

문 대통령의 일자리 관련 공약 사항도 직접 챙길 것으로 전해졌다.

위원회는 문 대통령을 비롯해 일자리 문제와 관련된 정부 부처 장관과 노사 대표 등 30명 정도로 구성될 것으로 보인다.

일자리 관련 정부출연연구기관장도 참여할 것으로 전해졌다.

부위원장은 민간 전문가 중에 임명하되 대통령비서실 정책특보를 겸임하도록 해 비서실의 책임을 높였다.

위원회 내에는 분야별 전문위원회와 지역위원회, 일자리 기획단이 설치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회는 내각 구성이 완료되는 대로 개소식을 열고 위원장인 문 대통령 주재 아래 첫 회의를 열 계획이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