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노후 화력발전소 10기 조기 폐쇄… 대책기구 마련
文대통령, 노후 화력발전소 10기 조기 폐쇄… 대책기구 마련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5.15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 저감 팔 걷었다… 외교라인까지 총 동원한 TF 설치

▲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15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10기의 조기 폐쇄를 약속하고 외교라인까지 총 동원해 TF를 꾸리기로 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노후 석탄발전소 10기는 임기 내 모두 폐쇄하고, 폐쇄 시기도 최대한 앞당길 방침"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025년까지 계획된 이들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10기의 폐쇄시기를 앞당겨 임기 내(2022년)에 모두 폐쇄한다는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현재 운영 중인 석탄발전소는 총 59기이며 이 중 30년 이상 사용된 노후 석탄 발전소는 발전 공기업 3곳이 보유한 총 10기다.

전체 석탄발전소에서 노후 석탄 발전소의 설비용량 비중은 10.6% 수준이나 오염물질(SOx, NOx, 먼지) 배출량 비중은 19.4%로 발전소에 비해 높다.

대표적인 발전소는 서천 화력발전소다. 서천 화력발전소는 가동 3년을 넘기며 충남 지역 미세먼지 발생의 온상으로 지목돼왔다.

충남도는 이날 대책이 발표된 즉시 "조기폐쇄를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폐쇄 대상은 서천을 비롯, 삼천포와 호남, 보령, 영동 등 발전소 10기가 해당한다.

정부는 석탄화력의 발전량 감소분을 충당하기 위해 LNG(액화천연가스)와 신재생 발전소의 가동률을 높일 방침이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자신이 직접 참여하는 미세먼지 대책기구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해 외교 현안부터 전력수급 문제까지 총괄해 종합 대책을 세운다는 계획이다.

청와대 관게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직접 챙기는 TF를 구성하게 된다"며 "각 부처와 여러 단체, 연구기관이 모여 기구를 꾸린다"고 설명했다.

이어 "급한 대책은 바로 적용하되, 내년 동절기부터 시행할 수 있는 대책을 3~4달 가량 준비할 것"이라고 전헀다.

특히 이 TF에는 중국발 미세먼지 대책을 수립하는 차원에서 외교라인도 참여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관계자는 "박근혜 정부에서도 양국 정상 간(미세먼지 대책을) 약속한 바 있고 서울시와 베이징시도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전력수급을 고려해 한국동서발전 산하인 호남 1, 2호기를 제외한 8개 노후 석탄화력발전소를 6월 한 달간 정지한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