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정부 협치 첫 시험대 '이낙연 청문회'
文 정부 협치 첫 시험대 '이낙연 청문회'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05.14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현안 파악해 성실한 청문회 되게 할 것"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사무실로 첫 출근을 하며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취임 후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협치의 첫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민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첫 인사청문회부터 부적합 의견이 채택될 경우 새 정부의 원활한 출발에 급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우려하에, 인사청문회를 무난히 치러낸다는 계획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14일 "야당은 협치의 시발점을 인사청문회에서부터 보여주길 바란다"며 "무분별한 의혹 제기나 발목잡기식 검증은 국민에게 피로감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야당은 '여소야대'(與小野大) 국회에서 검증을 이유로 딴지를 걸었다가 자칫 국정 발목잡기라는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를 내심 하면서도, 이 후보자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예고했다. 무조건 반대하진 않으나 쉽게 절차를 통과하게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날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관계자에 따르면 "인사청문 절차에서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것을 빠짐없이 검증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 역시 지난 11일 "예전처럼 '발목잡기 청문회'는 하지 않아야 된다“면서도 "(이 후보자가) 통합 정치를 실현할 수 있는지, 도덕적 자질과 인성을 갖고 계신지 철저히 검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호남에 지지기반을 두고 있는 제2야당 국민의당은 호남 출신 이낙연 총리 인준에 딴지를 걸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인사청문회만큼은 봐주지 않겠다는 뜻을 공고히 했다.

국민의당 고연호 수석대변인은 13일 논평을 통해 "이 총리 후보자의 아들 병역 면제 등 도덕성과 국정 수행 능력에 대해 철저히 검증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며 "만약 청문회 과정에서 국민이 용납할 수 없는 흠결이 드러난다면 결코 덮고 넘어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바른정당과 정의당도 각각 논평을 통해 발목잡기식 청문회가 아닌 정책 검증 등에 방점을 두고 청문회에 적극적으로 임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야당이 인사청문회에서 철저한 검증을 예고하자 국무총리로 지명된 지 나흘만인 14일 오후 이 후보자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으로 출근하면서 청문회 준비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불거진 아들의 병역 면제의혹과 관련해서도 “재발성 탈구로 5급 판정을 받아 군대에 가지 않았다”고 해명하며 적극 대응해 왔다. 이날 이낙연 총리 후보자는 "현안 파악해 성실한 청문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2일 이 후보자에 대해 "국회와 협력해 새 정부 첫 내각을 성공적으로 이끌 적임자"라고 평가한 인사청문요청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인사청문 요청서가 제출된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청문회를 마치는 것은 물론, 국회 전체 심사도 20일 이내에 끝내야 한다.

[신아일보] 박규리 기자 bgr8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