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조기 한일정상회담 추진… 아베, 文에 의사전달
日, 조기 한일정상회담 추진… 아베, 文에 의사전달
  • 이선진 기자
  • 승인 2017.05.12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반응 변수…성사시 文대통령 취임 후 첫 방일 계기
日, 차선책으로 7월 '독일G20' 기간 별도회담 고려
▲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한국과의 정상회담을 가능한 조기에 실시할 방침이다.

12일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전날 문 대통령과 통화하면서 작년에 자국에서 개최하려다 열리지 못한 한중일 정상회의를 조기에 개최하기를 희망한다는 뜻을 전달했다.

이 같은 소식은 일본 언론을 통해서도 확인됐다.

NHK는 일본 정부가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가능한 조기에 실시하기 위해 한국 측과 시점을 조율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자국에서 개최하려다 연기된 한중일 정상회의를 가능한 일찍 개회하고 이를 통해 양 정상 간 수시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는 데 힘을 쏟을 방침이라는 것이다.

또한 이번 조기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와의 별도 회담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만 그동안 한중일 정상회의 일본 개최에 중국이 미온적인 입장을 견지해온 만큼 성사 시점은 불투명한 것으로 보인다.

당초 연례 한중일 정상회의의 작년 의장국인 일본은 작년 12월 회의를 개최하려 했으나, 중국과의 갈등 관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문제 등의 영향으로 무산된 바 있다.

만약 중국이 동의해 한중일 정상회의의 조기 개최가 추진되면 문 대통령의 취임 후 첫 일본 방문 및 한일 정상회담 개최의 계기가 될 수도 있다.

한편 일본은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가 늦어지면 오는 7월 독일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에 먼저 별도 정상회담을 여는 방안도 생각 중이다.

이를 통해 일본 정부는 북한에 유화적인 입장인 문 대통령과도 대북 압력 강화를 위한 연대를 해 나갈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일본 정부는 대선 기간 문 대통령이 제기했던 한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에는 응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견지하며 문 대통령과 한국 측에 지속해서 합의 이행을 요청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위안부 합의에 대한 한국 내 비판 여론을 전하면서도 '재협상'을 직접 언급하지 않은 점에 주목하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은 "한국 내의 비판적인 여론 때문에 위안부 합의가 한일관계에 불씨가 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정세"라며 "다만 일본 정부는 문 대통령이 직접 재협상을 거론하지 않는 등 극단적인 '반일자세'를 보이지 않은 만큼 향후 추이를 주시하겠다는 생각"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신문은 "문 대통령이 한일 합의 이행에 소극적인 것은 분명하고, 여론에 따라서는 '재협상'을 들고나오며 다시 문제 삼을 수도 있다"고 우려를 덧붙였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