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文 대통령 언급 '위안부 합의 비판 여론' 중점보도
日언론, 文 대통령 언급 '위안부 합의 비판 여론' 중점보도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7.05.12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일관계의 '불씨' 될 수 있다 지적
"정권교체가 재협상 이유 될 수 없다"
▲ 요미우리, 아사히 등 일본 신문은 12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통화에서 "우리 국민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위안부 합의를 수용하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고 말한 것을 자세히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언론이 한국내 위안부 합의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은 것이 한일관계에 불씨로 작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12일 일본 언론은 전날 전화통화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비판적인 국내 여론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에게 전한 것을 주요 뉴스로 보도하면서 이같이 적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아베 총리와의 통화에서 "우리 국민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위안부 합의를 수용하지 못하는 게 현실", "민간 영역에서 일어난 문제에 대해 정부가 해결하는 건 한계가 있어 시간이 필요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일본 언론은 이에 대해 비난하면서 일부 매체에서는 "재협상에 응하면 안된다"고 강경 대응을 주문하기도 했다.

요미우리신문은 "한일합의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을 정한 국가 간의 약속으로, 합의에 근거해 일본 정부는 한국의 재단에 10억엔을 출연했다"며 "정권교체는 재협상의 이유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한국측에 문제를 되돌리지 말도록, 재협상에는 절대 응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이해시킬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아사히신문은 "아베 총리가 위안부 합의를 착실히 이행할 필요성을 언급한데 대해 문 대통령은 한국 내에서 합의에 대한 혹독한 반응이 있다고 하는 등 양 정상이 첫 협의에서부터 현안에 대한 입장차가 선명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재협상'이라는 말은 사용하지 않았지만, 그 필요성은 강하게 시사했다"며 "새 정권은 앞으로 합의에 이른 경위를 검증하고 문제점을 정리해, 일본 정부와 어떻게 협상할지를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끝으로 "민간 영역에서 일어난 문제에 대해 정부가 해결하는 건 한계가 있다"는 문 대통령의 발언을 전하며 "일본 정부가 요구한 부산 소녀상의 조속한 철거는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을 (문 대통령이) 보여줬다"고 해석했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