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비서진 인사에 담긴 뜻 - 개혁·균형인사·소통
靑 비서진 인사에 담긴 뜻 - 개혁·균형인사·소통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05.11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법조인 조국은 '검찰개혁'
여성 조현옥은 '균형인사'
언론인출신 윤영찬은 '소통'

▲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신임 수석비서관들과 오찬을 갖은 후 청와대 소공원에서 산책하고 있다. 조국 민정수석(왼쪽부터), 권혁기 춘추관장, 문 대통령, 이정도 총무비서관, 조현옥 인사수석, 송인배 전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일정총괄팀장, 윤영찬 홍보수석, 임종석 비서실장.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에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인사수석비서관에 조현옥 이화여대 초빙교수, 홍보수석비서관에 윤영찬 전 네이버 부사장을 선임했다.

민정수석에 임명된 조국 교수는 문 대통령이 핵심 국정과제로 제시한 적폐청산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검찰개혁의 뜻을 받들 인사로 비법조인 출신이다.

조국 교수는 지난 2010년 검찰 개혁을 시도했던 노무현 정권하에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고비처) 신설'과 '검찰과 경찰 간 수사권 조정' 방안을 제시했다.

그동안 민정수석은 정권 운용의 한 방편으로서 청와대와 검찰의 가교역할을 수행해 왔기에 검찰 출신들이 독점해 왔다.

따라서 문 대통령이 비법조인 출신 조국 교수를 민정수석으로 발탁한 것은 권력기관 특히 검찰 개혁에 대한 강한 의지로 풀이된다.

선거기간 내내 검찰개혁을 강조했던 문 대통령은 10일 자신의 대통령 취임사에서도 "권력기관을 정치로부터 완전히 독립시키겠다"며 "그 어떤 무소불위의 권력을 행사할 수 없게 견제장치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도 이날 오전 9시30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조국 신임 민정수석은 법치주의·원칙주의 개혁주의자로서, 대통령의 강력한 검찰개혁과 권력기관 개혁의지를 확고히 뒷받침할 적임자로 판단된다"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인사수석비서관으로 임명된 조현옥(61) 교수는 1956년 서울 출신으로 이화여대 정치외교학과, 독일 하이델베르크대 정치학 박사를 거쳐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 이화여대 정책과학대학원 초빙교수, 더불어민주당 국민주권선대위 성평등본부 부본부장 등을 지냈다.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고위공직자인사검증자문회의 위원을 지냈고 문 대통령이 비서실장을 지내던 당시 균형인사비서관으로 활동했다.

최초의 여성 인사수석으로 기록되는 조현옥 신임 인사수석은 문 대통령이 선거 공약으로 내각의 30%를 여성으로 채우고 임기 내에 동수 내각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한 약속의 신호탄이라는 분석이다.

임 실장도 인사수석에 임명된 조현옥 교수에 대해 "정부 전체에 균형인사를 구현하고자 하는 대통령의 인사철학을 뒷받침할 적임자"라면서 "여성운동, 청와대와 서울시에서의 행정 경험 등을 바탕으로 여성의 '유리천장'을 깨는 인사 디자인을 실현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개했다.

홍보수석비서관으로 임명된 윤영찬(51) 전 네이버 부사장은 전북 전주 출신으로, 동아일보에서 정치부 기자를 지냈으며, 이번 문 대통령의 선대위에서는 SNS본부장으로 활동했다.

임 실장은 윤 전 부사장과 관련해 "정치부 기자 출신으로 균형감각과 정무감각을 지닌 언론친화형 인사"라며 "지난 대선에서 SNS본부장으로 히트상품인 '문재인 1번가', 전국을 덮자 '파란 캠페인', 박원순, 안희정, 김부겸마저 박수치게 만든 캠페인 등을 한 경험을 갖고 있다"고 소개했다.

청와대 총무비서관에 임명된 이정도 기획재정부 행정안전예산심의관(52)은 7급 공채 출신으로 고시출신이 대다수인 기재부에서는 입지전적인 인물로 통한다.

서울대 출신들이 넘쳐나는 기재부에서 창원대 행정학과를 나온 이 심의관은 "일처리가 빈틈없고 정확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총무비서관은 인사와 재정을 총괄하는 막강한 자리로 역대 대통령들은 자신의 최측근을 이 자리에 앉혀 왔던 바, 문 대통령은 총무비서관직을 예산정책 전문 공무원에게 맡김으로써 철저하게 시스템과 원칙에 따라 청와대를 운영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셈이다.

임 실장도 총무비서관에 임명된 이 심의관에 대해 "그동안 청와대 인사와 재정을 총괄하는 막강한 총무비서관 자리는 대통령 최측근들이 맡아 온 것이 전례이지만, 대통령이 예산정책 전문 행정 공무원에게 이를 맡겨 철저히 시스템과 원칙에 따라 운용하겠다는 의지의 발현"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박규리 기자 bgr8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