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민정수석 "공수처, 검찰 살릴 것으로 믿어"
조국 민정수석 "공수처, 검찰 살릴 것으로 믿어"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5.11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무현 때부터 시작된 일… 민정수석, 검찰 수사 지휘 안돼"

▲ 11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대 브리핑실에서 취재진과의 질의·응답을 마친 조국 민정수석.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정부 첫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발탁된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11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관련, "검찰을 죽이는 게 아닌, 진정으로 살리는 것으로 믿고 있다"고 말했다.

조 신임 수석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관련 질문에 "공수처는 노무현 전 대통령 때부터 시작된 일이고 문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공수처를 만드느냐 마느냐는 국회의 권한으로 국회가 법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국회가 통과되도록 투표해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과거 노무현 정부 때와 달리 청와대와 검찰이 충돌하는 방식이 아니라 서로 합의하고 협력하길 희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간 민정수석이 검찰 수사권을 지위했는데, 향후에는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민정수석은 수사를 지휘해서는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조 신임 수석은 "검찰이 막강한 권력을 제대로 사용했다면 '최순실 게이트'가 초기에 예방됐을 것"이라며 "최순실 게이트와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대통령의 확고한 철학이고, 저는 그 구상과 계획을 충실히 보좌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조 교수를 민정수석으로 임명한 배경 중 하나로 "대통령의 강력한 검찰개혁과 권력기관 개혁의지를 확고히 뒷받침할 적임자"라고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취임식에서 "권력기관은 정치로부터 완전히 독립시키겠다"며 "그 어떤 기관도 무소불위의 권력을 행사할 수 없도록 견제장치를 만들겠다"면서 검찰개혁을 비롯한 권력기관 개혁에 대한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