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여건 되면 평양 간다"… 南北정상회담 추진될까
文대통령 "여건 되면 평양 간다"… 南北정상회담 추진될까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7.05.10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 서훈 3차장 "정상회담 필요… 북핵문제 해결" 발언 주목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첫 인사 후보자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여건이 조성되면 평양에도 가겠다”고 말하면서 남북정상회담이 추진될 가능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 추진 ‘여건’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날 국가정보원장에 내정된 서훈 전 국정원 3차장의 발언으로 짐작이 가능하다.

서훈 내정자는 이날 청와대에서 내정 발표 뒤 가진 회견에서 “남북정상회담 얘기를 꺼내는 것은 아직은 시기상조”라면서도 “남북정상회담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상회담 개최 조건으로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 완화 △북핵문제 해결 물꼬 등을 들었다.

북핵 위기 해소를 위해선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할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런 발언을 두고 일부에서는 북한이 핵실험 등 전략적 도발을 자제하면서 남북 간에 부드러운 분위기가 조성되고, 6자회담 등 국제사회의 북핵 해결 노력이 이뤄지는 상황이 전개된다면 정상회담을 통해 ‘핵폐기’를 위한 승부수를 걸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특히 2000년과 2007년 두 차례 남북정상회담을 기획·실행한 서 전 3차장을 국정원장에 내정한 것은 정상회담 추진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부분이라는 분석이다.

서훈 내정자는 김대중·노무현 정부에 걸쳐 북한과의 숱한 공식·비공식 접촉을 주도했고, 김정일 국방위원장과도 가장 많이 대면한 인사로 꼽힌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