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출범] 문재인, 국회 취임선서 후 국정업무 돌입
[文정부 출범] 문재인, 국회 취임선서 후 국정업무 돌입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5.10 0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전엔 국립현충원 참배 계획

▲ 문재인 19대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오전 서울 세종로 공원에서 열린 시민들과 함께하는 개표방송에서 시민들과 하이파이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제19대 대통령 당선인은 10일 국회에서 약식으로 취임선서를 하고 대통령으로서 국정업무에 바로 돌입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개표작업을 마친 후 이날 오전 8시 전체회의를 열고 '당선인 결정안'을 의결한다.

회의는 김용덕 위원장의 개회선언 및 모두발언으로 시작해 당선인 결정문을 낭독하고 의결에 이르기까지 최대 5∼10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문 당선인은 이르면 오전 8시를 전후로 대통령으로서 첫발을 내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어 당선증을 문 당선인에게 전달해야 하는데, 과거 사례는 비서실장이나 선거대책본부장 등의 대리인이 선관위를 방문해 수령해가는 게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이번엔 당선 즉시 대통령 임기가 시작되는 점을 고려하면 선관위도 대통령 신분에 걸맞은 예우를 고려할 가능성이 크다.

이 때문에 김 중앙선관위원장이 직접 문 당선인에게 당선증을 전달할 가능성도 높다.

이번 대통령 선거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으로 인해 치러지는 조기 대선이었던 만큼 문 당선인은 국회에서 간단한 취임 선서로 취임식을 대체할 가능성이 높다.

취임선서는 이날 낮 12시에 치러진다.

이후 청와대로 이동해 국정현안을 챙길 가능성이 크다.

역대 대통령들이 국회의사당 앞 광장에서 해외 정상들과 수 만 명의 시민을 초청해 취임을 연 것과는 대조적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 국회는 이날 취임 선서를 대비해 전날부터 '경내 차량 주차금지'를 공지하기도 했다.

문 당선인은 국회 선서에 앞서 이날 오전 국립현충원을 찾아 참배할 계획이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