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안보리 장관회의서 회원국들에 '北 단교' 요청 검토
美, 안보리 장관회의서 회원국들에 '北 단교' 요청 검토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7.04.28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겨냥한 '세컨더리 제재' 가능성도 검토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미국이 북한과 수교하는 유엔 회원국들을 상대로 외교 단절을 요청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렉스 틸러슨 미 국무부 장관은 28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리는 북핵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틸러슨 장관은 안보리 회의에서 대북 제재의 완전한 이행(full implementation)을 거듭 촉구하면서 북한을 외교적으로 고립하는 방안을 역설할 계획인 것으로 27일 전해졌다.

미국이 북한의 외교적 단절에 주목하는 것은 오랜 시간 수많은 대북 제재 방안이 나와 있는데도 유엔 회원국들이 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아 효과가 없었다는 문제의식을 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 같은 '외교적 단절(diplomatic isolation)' 전략은 전날 발표한 새 대북 정책에도 포함된 상태다.

마크 토너 국무부 대변인 대행은 전날 브리핑에서 "(경제) 제재 외에 외교적 단절도 또 하나의 압박 포인트"라며 "외교적 단절은 확실히 현재 논의 중인 아이디어 중 하나이고 실제 채택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외교적 단절'이 단순히 북한 공관의 외교 업무 정지나 공관 폐쇄를 의미하는 것인지, 아니면 수교를 끊는 것을 뜻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모든 것들이 논의되고 있다(all under discussion)"고 답했다.

다만 "틸러슨 장관이 실제 이렇게 하라고 요구할 것인지는 말하지 않겠다"며 여지를 남겼다.

또한 백악관과 국무부는 중국을 겨냥해 북한과 거래하는 기업은 물론 금융기관까지도 제재하는 '세컨더리 제재'도 진지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한국 배치와 관련한 중국의 대한국 보복 조치에 대해서는 여전히 조심스러운 모습이다.

토너 대행은 중국의 사드 보복에 대해 미국이 새로운 논의에 착수했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지속해서 중국에 (사드 배치의 정당성에 대한) 견해를 전달하고 있는 만큼 새롭지는 않다"고 전했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