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깨끗한 선거 위한 공정선거지원단의 역할
[독자투고] 깨끗한 선거 위한 공정선거지원단의 역할
  • 신아일보
  • 승인 2017.04.26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주시 선거관리위원 공정선거지원단 이은진

 
대통령 선거날이 점점 다가오면서 후보자 못지않게 선거현장에서 땀 흘리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깨끗한 선거를 만들기 위해 위촉된 공정선거지원단이다.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선거사무원증을 착용하고 있는지, 혹시 위법한 선거운동은 없는지 확인한다. 후보자 사무실엔 선관위가 발송한 각종 공문을 전달하고, 바뀐 선거법을 안내하거나 후보자가 필요한 부분을 지원한다.

경로당이나 복지관 등을 다니며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의 참여를 독려하고, 선거법을 위반하지 않도록 당부하는 일도 공정선거지원단의 주요 업무 중 하나이다.

예전엔 불법선거 감시 위주로 활동했지만 지금은 불법선거를 미리 예방하고 교육하고 선거를 지원하는 역할 위주로 바뀌었다. 우리의 역할은 사전예방과 선거지원이다.

선거범죄는 단기간 다발적․조직적으로 은밀하게 이루어지기에 선거관리위원회 직원만으로는 효과적으로 단속하기 힘들다.

이에 선거범죄 예방과 감시․단속활동의 효과성을 높이고 부정선거 단속체계의 확립을 위해 공정선거지원단을 운영하고 있다.

사실 공정선거지원단의 법률상 명칭은 ‘선거부정감시단’이나 정치권의 부정적 인식을 해소하고, 사전안내․예방 우선의 원칙을 확립시키고 대내외적으로 친근감을 주는 명칭을 사용하기 위해 ‘공정선거지원단’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번 공정선거지원단 발대식은 헌정사상 유례없는 대통령 궐위선거를 치루면서 선거범죄를 지도․단속하고 선거지원 업무를 하는 만큼 다른 때의 공정선거지원단 발대식과는 사뭇 달랐다. 진지하게 진행됐으며, 공정선거지원단들의 각오도 남다르게 느껴졌다.

헌정사상 최초의 대통령궐위로 인한 이번 선거는 국민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그만큼 공정하고 엄중하게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번에 위촉된 공정선거지원단의 활동으로 후보자를 지원하고 시민들에겐 홍보하고, 때로는 위법사항이 없는지 확인하는 공정선거지원단은 깨끗한 선거를 만드는 초석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서 학연·혈연·지연이 아니라 정책과 공약 그리고 후보자의 자질과 능력을 꼼꼼히 따져 대한민국을 희망으로 이끌어갈 적임자를 선출할 수 있는 선거분위기가 조성됐으면 한다. 또한 지금의 분열과 갈등을 종식시키고 화합과 조화가 어우러져 아름다운 선거가 됐으면 한다.

총선이라든지 공직선거와 관련해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됐고 전보다 선거문화 분위기가 깨끗하고 공정해졌다는 것을 느꼈을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

공정선거지원단의 역할과 임무에 대해서 관심있다면 내년 지방선거에 지원해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과 함께한다는 사명감과 자부심을 느껴보면 어떨까.

/양주시 선거관리위원 공정선거지원단 이은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