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멤버스, 음파결제 엘페이 ‘웨이브’ 출시
롯데멤버스, 음파결제 엘페이 ‘웨이브’ 출시
  • 홍미선 기자
  • 승인 2017.04.26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엘페이 웨이브 롯데슈퍼 잠실점 시범운영 성공적… 롯데슈퍼 전점 확대
▲ (사진=롯데멤버스)

롯데멤버스는 음파 결제 서비스인 L.pay(엘페이) ‘웨이브’를 공식 론칭하고 롯데슈퍼 전점에 확대 오픈, 모바일 결제 시장 강화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엘페이 웨이브는 세계 최초로 대형 유통사에 음파 결제 방식을 도입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로 스마트폰과 결제 단말기 간 비가청음파를 통해 결제가 진행되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를 뜻한다.

롯데멤버스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엘페이에 음파 결제 방식을 도입하고 지난 3월 30일부터 롯데슈퍼 잠실점에서 웨이브 결제 서비스를 시범 운영해 왔다.

롯데멤버스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엘페이 웨이브의 성공적인 시범 운영을 바탕으로 롯데슈퍼 전점에 웨이브 결제 서비스를 확대 운영하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한 달간 롯데슈퍼 잠실점의 모바일 간편 결제 현황을 분석한 결과, 웨이브 결제와 바코드 결제 이용 현황 비교 시 웨이브 결제 이용 건수 46.4%, 웨이브 결제 이용 금액은 49.2%로 바코드 결제에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멤버스는 엘페이 웨이브가 시범 운영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이 안드로이드, 아이폰 등 스마트폰 운영체제의 구분 없이 쉽고 빠르게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가맹점 결제 기기에 갖다 대기만 하면 결제와 L.POINT 적립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엘페이 웨이브는 0.5초 이내 빠른 음파 수신이 특징이며, 마트와 같이 소란스러운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음파 인식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결제 지연 및 오작동과 같이 소비자들이 자주 겪는 불편함은 최소화하면서 간편결제의 안정성은 높였다.

롯데멤버스 차재원 핀테크부문장은 "엘페이 웨이브는 도입 한 달 만에 바코드 결제 이용률을 따라잡으며 성공적으로 간편결제 시장에 안착했다"며 "지속적인 기술 고도화와 안정적인 서비스로 웨이브 결제 도입을 확대해 간편결제 시장의 선도 기업으로서 더욱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롯데멤버스는 엘페이 웨이브 슈퍼 전점 오픈에 이어 하반기에는 백화점, 마트 등에도 웨이브를 순차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또 근거리 인증 및 근접 인식 기술을 활용, 향후 엘페이 웨이브를 무인 키오스크, 자판기 등 무인화 기기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신아일보] 홍미선 기자 s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