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사상 최대규모 '군종 합동타격시위'… 김정은 참관
北, 사상 최대규모 '군종 합동타격시위'… 김정은 참관
  • 박영훈 기자
  • 승인 2017.04.26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수함·전투기·화포 동원… 美항모 겨냥한 '무력시위'

▲ 북한군은 지난 25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창건 사상 최대 규모로 군종합동타격시위를 진행했다고 노동신문이 26일 보도했다. 사진은 군종합동타격시위에 참가한 화력부대들의 타격훈련 모습.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창군 창건 85주년이었던 지난 25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사상 최대 규모의 군종 합동타격시위를 진행했다.

26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전날 오전 10시 전선동부 비행장(강원도 원산비행장)에 도착한 김정은은 박정천 포병국장(육군 상장)의 영접보고를 받은 뒤 북한 해군, 항공·반항공군, 전선 최정예 포병 무력을 사열했다.

이들과 함께 훈련이 진행될 화력 진지로 이동한 김정은은 감시소에 올라 훈련 진행 명령을 내렸다.

중앙통신은 “잠수함들이 신속히 침하해 적함선들에 강력한 어뢰 공격을 들이댔다”면서 “초저공으로 바다 우(위)를 스칠 듯이 날며 목표 상공에 진입한 추격기, 습격기, 폭격기들에서 멸적의 폭탄들이 불소나기마냥 쏟아졌다”고 전했다.

이어 중앙통신은 “수 km의 해안가에 즐비하게 늘어선 300여 문의 대구경 자행포(우리의 자주포에 해당)들이 일제히 포문을 열었다”며 “노호하는 포성과 함께 대기를 헤가르며 번개같이 날아간 복수의 불줄기들이 연해연방 적진을 산산이 들부시였고 황토먼지가 타래쳐 올랐다”고 덧붙였다.

이날 북한의 군종 합동타격 시위는 형식과 내용 면에서 미국이 최근 한반도 해역으로 배치한 미국 핵 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호(CVN 70)를 간접적으로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또 북한이 ‘훈련’이라는 표현 대신 이례적으로 ‘시위’라는 표현을 사용한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김정은은 이 자리에서 “장장 85성상 승리의 한길을 걸어온 우리 혁명무력이 오늘 최첨단 공격수단들을 다 갖춘 천하무적의 강군으로 장성·강화됐다”고 말했다.

이날 북한군 황병서 총정치국장, 리명수 총참모장, 박영식 인민무력상 등 군 수뇌부가 김정은을 맞이했다고 통신은 설명했다.

[신아일보] 박영훈 기자 yh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