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내달부터 감염병관리시스템 운영
경기도, 내달부터 감염병관리시스템 운영
  • 임순만 기자
  • 승인 2017.04.25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억5000만원 투입 구축… 감염병 신속 대응등 대책 수립

메르스와 같은 신종 감염병 발생 시 현장에 있지 않아도 영상을 통해 수십 명의 전문가가 동시에 환자를 진단하고,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는 집단 화상회의 시스템이 선보인다.

경기도는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도 감염병관리정보시스템을 7억5000만원을 투입해 구축하고 다음달부터 운영에 들어간다고 25일 밝혔다.

경기 감염병관리정보시스템은 지난 2015년 메르스 발생 당시 민간의료기관과 정부, 지자체 등 관련 기관들의 소통 부재와 투명한 정보 공개 부족으로 국민의 불안감을 가중시켰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도와 감염병관리지원단은 관련 전문가와 질병관리 담당자에게 문자로 상황발생을 알리게 되며, 영상장비가 장착된 PC 또는 모바일 기기로 접속해 화상회의가 가능해 진다.

1개 장비 당 총 90명의 접속이 가능하며, 도는 2개 장비를 보유하고 있어 최대 180명까지 집단 회의에 참가할 수 있다.

참가자들은 영상으로 환자 상태를 확인하고, 각 기관 간 환자 현황, 치료시설 현황 등을 공유하며 대책을 수립할 수 있다.

도는 메르스 발생 당시 도의 특성상 관련자들이 서로 멀리 떨어져 있어 정보 공유나 대책회의 개최에 어려움이 많았다며 언제 어디서든 영상통화가 가능한 모바일 기기만 있으면 회의가 가능해 신속한 위기대응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재율 행정1부지사는 “도는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민·관간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위기를 빠르게 극복한 좋은 선례를 갖고 있다”며 “이번 감염병관리정보시스템 구축이 민관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경기도/임순만 기자 smlim@shinailbo.co.kr